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전자통신연구원, 기가비트 이더넷 ASIC칩 국산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기업이나 관공서 등에서 인터넷을 지금보다 1백배정도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기가비트(GB)급 이더넷 ASIC칩이 국내에서 처음 개발됐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기업에서 근거리통신망(LAN)을 통해 초고속으로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기가비트 이더넷 ASIC칩을 국산화했다고 23일 밝혔다.

    현재 대부분의 국내 기업들에서 사용중인 이더넷 장비는 10Mbps급으로 기가비트급 장비는 외국 업체들로부터 도입단계에 있다.

    특히 기가비트급 장비는 해외에서도 인텔 등 몇몇 기업들만이 상용화에 성공한 상태이다.

    ETRI는 이번 기가비트 칩 국산화로 오는 2002년께 연간 1천2백억원의 수입대체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 외국산 칩 가격이 15만~17만원선인 데 반해 이번에 개발한 칩은 이보다 30~40%정도 저렴한 10만원선에 공급할 수 있어 국산 네트워크 장비의 가격경쟁력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ETRI가 이번에 개발한 이더넷 칩은 라우터나 스위칭 시스템,네트워크 서버 등에 내장해 사용할 수 있다.

    ETRI는 특히 이번에 확보된 ASIC 설계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네트워크 제품 칩을 제작할 수 있어 향후 국산 초고속 네트워크 핵심칩 개발이 보다 쉬어졌다고 말했다.

    ETRI는 이 칩을 24일부터 3일간 COEX에서 열리는 "정보통신테크노마트 2000"행사에 출품해 산업계에 기술이전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정종태 기자 jtchung@ 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퀀타매트릭스, 영구 CB 발행…관리종목 지정 리스크 해소

      코스닥시장 상장사 퀀타매트릭스가 영구 전환사채(CB)를 발행하며 관리종목으로 지정될 위기에서 벗어났다.28일 업계에 따르면 퀀타매트릭스는 지난 22일 펜타스톤 3호 신기술투자조합을 상대로 360억원 규모 영구 CB를...

    2. 2

      "어릴 때 장난으로 만들었다 고통"…흑역사 '지메일' 드디어

      구글이 이용자가 기존 지메일(Gmail) 주소를 직접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새롭게 도입했다.28일 IT 업계에 따르면 구글은 26일(현지시간) 공식 계정 지원 페이지를 통해 '지메일닷컴'으로 끝나는 ...

    3. 3

      AI로 만든 '저질 영상' 쏟아지더니…유튜브서 '1690억' 터졌다

      유튜브 알고리즘이 신규 사용자에게 추천하는 영상 가운데 20% 이상이 조회수 조작을 목적으로 제작된 저품질 인공지능(AI) 콘텐츠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른바 ‘AI 슬롭’으로 불리는 저품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