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신과 대한투신의 부실책임자에 대한 강도 높은 문책이 임박한 가운데 김종환 대투 사장이 주총(25일) 전에 퇴진한다.

정부는 다음달부터 한투 대투에 단계적으로 5조원 안팎의 공적자금을 전액 현금으로 넣어 조기에 정상화시키기로 했다.

정부는 9일 이헌재 재정경제부 장관, 이용근 금융감독위원장, 진념 기획예산처 장관, 이기호 청와대 경제수석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제장관 간담회를 열어 두 투신사의 처리방안에 이같이 합의했다.

정부는 구체적인 투입규모 일정 재원조성 방법 등을 오는 12일 금융정책협의회에서 확정짓기로 했다.

투입재원은 예금보험공사의 여유자금,보유주식을 담보로 한 ABS(자산유동화증권) 발행, 자산관리공사 은행의 차입금 등으로 조달된다.

정부는 또 6월까지 두 투신사를 각각 증권사와 투신운용사로 분리하기로 했다.

분리뒤엔 증권사와 투신운용사끼리 합병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이종구 재경부 금융정책국장은 "시장영향을 감안해 6월에 상당액(3조원 예상)을 넣고 나머지는 조속한 시일내 투입을 완료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국장은 "김종환 대투사장은 이번 주총에서 물러나고 이종남 한투 사장은 지난 3월 취임했기 때문에 현직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그는 "전.현직 임직원에 대한 철저한 민형사상 책임추궁이 따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투 사장 후보추천위원회는 이날 최운열 증권연구원장 등 7명의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후보추천기준을 논의했다.

재경부는 두 투신사에 넣을 공적자금은 64조원 범위내에서 사용하며 다음달 임시국회에서 공적자금 추가조성을 요청하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오형규 기자 ohk@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