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협회가 오는6월 동네의원에서 의약분업 시범사업을 강행키로해 의약분업을 둘러싼 정부와 의료계간의 갈등이 재연될 전망이다.

김재정 의사협회장은 4일 "의약분업에 따른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하고 보완하기 위해 6월1일부터 2-3일동안 의료계가 주도하는 시범사업을 시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 회장은 이날 오후 차흥봉 보건복지부 장관과 가진 의협 신임회장단 면담에서 이같은 입장을 전달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와관련 "약국의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 의약분업 시범사업은 국민들에게 불편과 혼란을 줄 수 있다"며 "충분한 준비를 하기 위해 당초대로 7월부터 의약분업을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지난4월 동네의원 집단휴진사태에 이어 시범사업을 둘러싼 정부와 의료계간의 또다른 마찰이 일어날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또 시범사업이 강행되어도 대부분 약국들이 의사처방에 따라 조제할 전문의약품을 준비하지 못할 가능성이 커 환자들만 불편을 겪게 될 것으로 복지부는 보고 있다.

의사협회는 시범사업기간중 중증질환자와 의원에서 약을 직접 받기를 원하는 환자에게는 약을 줄 계획이므로 국민의 불편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감기 위장병 경증당뇨 고혈압 등 단순환자 위주로 시범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의사협회는 또 이날 총회를 갖고 앞으로 집행부가 새로 구성될 병원협회와 시범사업 공동실시방안을 협의키로 했다.

의협 관계자는 "원외처방전 발행은 현재도 가능한 만큼 시범사업은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며 "이번 시범사업은 의약분업 준비상태를 점검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 김도경 기자 infofest@ked.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