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생쥐 간세포 유저자 조작 인슐린 생산..당뇨치료 획기적 전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이스라엘의 유전학자들이 생쥐의 간세포 유전자를 조작해 인슐린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성공함으로써 당뇨병 치료의 획기적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이스라엘 셰바 메디컬 센터의 유전학자들은 미국의 의학잡지 "자연의학" 5월호에 기고한 보고서를 통해 췌장 대신 간 세포에서 인슐린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한 생쥐의 유전자 조작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 연구에서 인위적으로 저혈당 증세를 일으키도록 한 생쥐의 간 세포에 췌장의 인슐린 통제 유전자를 이식했으며 그 결과 간 세포가 인슐린을 생산함으로써 당뇨병을 고칠 수 있었다.

    이 유전자는 인슐린과 췌장의 발달을 제어하는 "PDX 1" 단백질을 통제하는 작용을 하는데 연구에 참여한 과학자들은 이번 연구 결과 비췌장 조직이 인슐린을 생산하도록 유전자를 조작하는 수단으로서 "PDX 1"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당뇨병 환자들은 인슐린을 주사함으로써 혈당량을 제어할 수 있지만 이는 번거로울 뿐만 아니라 일부 가난한 국가들에서는 매우 비싼 방법이다.

    프랑스 국립 보건의학연구원(INSERM)의 액셀 칸은 "이번 연구는 당뇨병의 일종인 "제1유형"의 치료에 획기적 전기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ADVERTISEMENT

    1. 1

      "미국, 이란 공격 방안 예비 논의"…대규모 공습 가능성은?

      미국 정부가 이란에 대한 대규모 공습을 포함한 공격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최근 이란 반정부 시위 유혈 진압을 막기 위해 군사 개입을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비쳤다.월스트...

    2. 2

      "용감한 국민 지지"…트럼프 이어 美 국무도 이란 시위 주시

      이란에서 반정부 시위가 연일 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마코 루비오 미 국무장관이 "용감한 이란 국민"이라며 지지 뜻을 나타냈다.10일(현지시간) 루비오 국무장관은 자신의 엑스(X·옛 트위터)에 "미국은 용감...

    3. 3

      그린란드 정당 대표들 "미국인도, 덴마크인도 원치 않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그린란드 확보 의사를 재차 밝힌 가운데 그린란드 정당들이 9일(현지시간) 미국의 지배를 원치 않는다고 밝혔다.이날 AFP 통신에 따르면 그린란드 원내 5개 정당 대표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