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금융구조조정을 위해 투입한 공적자금 64조원에 대한 이자가 올해말까지 11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재정경제부에 따르면 공적자금 조달용으로 발행한 예금보험공사의 예금보험기금채권과 자산관리공사의 부실채권정리기금채권에 대한 지급이자가 98년 1조3천억원, 99년 3조9천억원, 올해 5조9천억원 등이다.

정부는 재정융자 특별회계에서 이 이자분 만큼을 예금보험공사와 자산관리공사에 무이자로 융자해 주고 있다.

기관별 이자 지급액은 <>98년도 예보 1조원, 자산공사 1조2천6백억원 <>99년 2조6천억원과 1조3천억원 <>올해 4조원과 1조9천억원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 채권의 대부분은 98년과 99년에 만기 3년, 5년, 7년짜리 등으로 발행된 만큼 이자지급은 오는 2006년에 완료된다.

발행금리는 8-11%였다.

따라서 만기시점까지 전체 이자 지급액은 중도상환이 많지 않다고 가정할 경우 모두 30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이제까지 투입된 공적자금규모는 64조원이 아니라 사실상 1백조원에 육박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한편 정부는 추가 공적자금 조성과 관련, 예보를 통해 정부보증 채권을 발행할지 아니면 무보증채를 내놓을지를 놓고 고민중이다.

무보증채의 경우 <>금리가 높아져 공적자금 부담이 늘어날 수 있고 <>금융기관이 인수할 경우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이 떨어지므로 시장소화에 어려움이 따르는 부담이 있다.

정부 보증채의 경우 <>우발 국가채무로 잡히고 <>국회 동의를 거쳐야 하는 등의 문제점이 있다.

특히 무보증채를 발행할 경우 예금공사는 정부로부터의 융자없이 자체자금으로 채권이자를 지급해야 하므로 자금압박에 시달릴 것으로 보인다.

김인식 기자 sskiss@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