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민련은 오는 28일 열리는 김대중 대통령과 이한동 총재간의 총재회담에 큰 기대를 걸고있는 눈치다.

우선 김대중 대통령이 미니정당으로 전락한 자민련을 대화파트너로 인정해 준 점에 고무적인 표정이다.

이번 총재회담을 통해 침체된 당분위기를 일신하고 당의 활로를 적극 모색하는 전기를 마련한다는 게 자민련의 기본 방침이다.

이같은 분위기는 26일 민주당 김옥두 사무총장,청와대 남궁 진 정무수석,자민련 강창희 사무총장,김학원 대변인 등 4인이 청와대 회담의 의제와 절차 등을 논의한 실무접촉에서도 그대로 반영됐다.

자민련측은 이날 접촉에서 당의 사활이 걸려있는 원내교섭단체 구성요건 완화부분에 민주당의 협조를 요청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한 것으로 전해졌다.

자민련은 "16대 총선에서 어느 당도 과반수 의석을 확보하지 못한 것은 국민이 민주당과 한나라당에 다수의석을 주면서 자민련이 "캐스팅 보트"역할을 인정한 것"이라며 자민련이 추진중인 교섭단체 요건완화 문제를 회담 의제로 포함시키는 방안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민련은 더 나아가 이한동 총재가 총재회담 자리에서 외국의 입법례,국회의원정수축소에 따른 조정 필요성 등 교섭단체 구성요건의 당위성을 김대중대통령에게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자민련은 또 16대 국회의 상임위 및 특위 운영 등에 있어 자민련의 참여를 보장하도록 요구한 데 이어 <>인위적 정계개편 배제 <>개혁입법과 민생입법 조속 처리 등을 총재회담의 의제로 채택돼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이날 접촉에서 밀레니엄시대를 주도해 나가는 큰 정치를 열어가기 위해 정치권의 개혁과 자기반성을 통한 국가발전이 급선무라는 데 의견을 접근했으나 자민련이 요구한 사항을 의제로 포함시킬지에 대해서는 의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와 민주당 측은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초당적 협력 문제와 양당간 공조복원문제도 의제로 포함시킬 것을 제안했으나 자민련측이 "공조복원문제와 청와대 회담을 별개"라는 입장을 보였기 때문이다.

김형배 기자 khb@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