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수회담후 여야관계는 적어도 남북정상회담 전까지는 해빙기를 맞을 것이 확실해 보인다.

무엇보다 여야가 대화와 협력의 정치구현이라는 큰 틀에 합의함에 따라 당분간 대결보다는 협력관계가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국정운영의 동반자로서 여야 관계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은 여야 이해관계의 일치와 정치개혁에 대한 국민여망과도 무관치 않다.

무엇보다 여야는 양당구도 하에서 소모적 정쟁보다는 대화를 통한 생산적 정치를 지향해야 한다는 국민적 여론을 무시할 수 없는 처지다.

그만큼 정치권에 대한 국민의 불신이 심각한 수준에 달했다는 반증이다.

여권으로서는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서는 야당의 협력이 절대 필요한 상황이다.

야당이 사사건건 발목을 잡는 상황에서는 국민적 합의도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정치개혁과 재벌개혁 등 현정권 집권후반기 국정개혁의 성공적 마무리를 위해서도 마찬가지다.

이를위해 여권은 앞으로 야당을 자극할 소지가 있는 행동은 극도로 자제할 가능성이 높다.

야당의원 빼오기를 통한 인위적 정계개편 등은 추진하지 않을 것이라는 얘기다.

영수회담에서 이같은 원칙에 의견일치를 봄으로써 갈등의 불씨는 일단 제거한 셈이다.

한나라당도 여권이 인위적 정계개편 추진 불가를 약속한 상황인 만큼 당장 대여 강공에 나설 필요성을 느끼지 않게 됐다.

오히려 한나라당이나 이회창 총재로서는 야당이 발목을 잡는다는 부정적 여론을 불식시키고 남북정상회담에 초당적으로 협력하는 모양새를 갖춤으로써 수권정당으로서의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는 계기로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이같은 화해무드가 언제까지 유지될지는 불투명하다.

여소야대라는 정국지형이 존재하는한 정계개편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다.

야당의 지속적인 협력이 보장돼 있지 않은 상황에서 여권은 무리없는 임기후반기 국정운영을 위한 안정의석 확보에 대한 미련을 쉽게 포기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당장 대북정책 추진을 놓고도 갈등의 소지가 다분하다.

한나라당이 상호주의 유지 등을 주장하며 현정부의 대북 포용정책에 이의를 제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병역비리 의혹과 무더기 선거사범 처리, 금권.관권선거 시비도 여야관계의 앞날을 어둡게 하는 장애물이다.

여야관계가 그만큼 불안정한 평화상태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때문에 이같은 불안한 여야관계의 귀착점은 남북정상회담 후의 정계개편이 될 것이라는 시각이 강하다.

당장 힘겨루기 양상을 보이고 있는 국회 원구성 협상은 여야관계 정립의 첫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재창 기자 leejc@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