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당직개편과 관련, 조기 전면개편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남북정상회담 성사와 여소야대라는 새로운 정국지형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당직개편을 조기에 단행, 당 분위기를 쇄신하는 게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결정인듯 하다.

당 총재인 김대중 대통령이 21일 "미전향 장기수 북송"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이재정 정책위 의장을 문제가 불거진지 하루만에 전격 경질, 후임에 이해찬 의원을 임명한 것도 이런 기류와 무관치 않다.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민적 합의가 필요한 상황에서 이 전 의장의 발언은 보수층의 반발을 살 수 있고 이렇게 되면 국민적 합의 분위기를 깨뜨릴 수 있다는 현실인식의 결과다.

게다가 당장 야당에 공세의 빌미를 제공한 셈이 됐다.


<> 당직 개편시기 =5월초로 앞당겨질 것으로 보인다.

당초 당직 개편이 국회 원구성과 청와대 비서진 개편 등과 맞물려 있다는 점에서 5월말 개편설이 강했으나 변화된 정국상황에 능동대처할 필요성이 제기됐고 이는 자연스럽게 조기개편 쪽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이 전 의장의 발언파문은 조기개편론에 힘을 한층 더해 주는 계기가 됐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당직 개편 문제는 당에서 논의할 것이지만 대체로 개편이 조금 앞당겨질 것으로 본다"며 "모든 당직이 개편대상으로 검토될 것"이라고 말했다.

<> 당직 개편의 폭 =전면 쪽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

이 전 의장의 발언 파문이 아니더라도 총선후 당 분위기를 쇄신하고 남북정상회담을 적극 뒷받침할 체제를 갖출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고위 당직자는 "어차피 선거가 끝난 만큼 당직 개편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필수요건이 됐다"고 강조했다.

게다가 총선 결과에 따른 개편요인도 발생했다.

황수관 홍보위원장, 박범진 지방자치위원장 등이 선거에서 고배를 마셨고 최재승 기조실장과 이상수 제1정책조정위원장 등은 3선 반열에 오름에 따라 자리에서 물러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최근 당내에서 전면적인 당직개편론에 무게가 실려온 것도 이같은 연유에서다.

이미 낙선한 황 위원장과 박 위원장은 당 지도부에 사의를 표명한 상태다.

이재창.김남국 기자 leejc@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