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치금융이 되살아나는 것 아니냐"

오랜 진통끝에 김상훈 금융감독원 부원장이 새 국민은행장 후보로 결정된데 대해 금융계의 첫 반응은 이렇게 나타나고 있다.

김 부원장은 "외견상" 막판까지 국민은행 내부의 김연기 상무와 경합을 벌인 끝에 비상임이사 9명중 6명의 지지를 받아 최종 후보로 추천됐다.

그러나 일찌감치 금융당국이 행장후보로 밀고 있다고 소문이 났던터라 김 후보의 낙점은 "관치금융", "낙하산 인사"라는 비난을 피할 수 없게 됐다.

김 행장후보는 지난해 말 송달호 전임행장이 건강상 이유로 정상적인 집무를 보지 못할 때부터 후임행장으로 거론됐다.

때문에 국민은행 노조를 중심으로 한 은행내부에선 반발이 심했다.

특히 지난달 갑자기 행장후보 추천방식을 변경하면서 김상훈 부원장을 행장자리에 앉히기 위해 편법을 동원하는게 아니냐는 의혹까지 샀다.

18일 열리는 주총에서 김상훈 부원장이 은행장에 최종낙점되면 국민은행은 앞으로 큰 변화를 겪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당국이 은행장 외부인사 영입의 논리로 내세웠던 것이 "은행 개혁"이었다.

따라서 김 신임행장후보의 가장 큰 과제는 어떻게 국민은행 내부의 반발을 수습하며 "개혁"을 이끌어나가느냐가 될 것이다.

국민은행은 가장 튼튼한 소매금융의 기반을 갖고 있으면서도 지난해 1천억원의 순이익밖에 못내는등 조직운영이 비효율적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외부 피"로 수혈된 김 신임행장은 이같은 구조를 바꿔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은행을 키워내야만 할 과제를 안고 있다.

하지만 "낙하산 인사"라는 멍에를 쓰고 출발하는 터여서 앞길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금융계에선 이번 김상훈 행장후보의 추천을 금융구조조정을 위한 신호탄으로도 해석하고 있다.

"관치금융"이라는 비난을 예상하면서도 김 후보카드를 관철시킨 것은 정부가 "금융구조조정"에 대한 의지를 내보인 것이라는 분석이다.

김상훈 신임행장후보는 그동안 금감원내에서 구조조정 실무총책을 맡아 비교적 무난히 끌어왔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하지만 본래 개혁성향이 강하다기 보다는 대변혁기에 개혁 최일선의 업무를 맡았기 때문이라는 비판도 듣고 있다.

"자리가 사람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김 신임행장은 전주고,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뒤 미국 하버드대학에서 석사(행정학)과정을 마쳤다.

지난 66년 한국은행에 입행한후 89년 은감원으로 옮겨 여신관리국 부국장, 홍보실장, 검사 1.3.5국장, 부원장보, 부원장 등을 두루 역임했다.

박성완 기자 psw@ 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