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국내의 교환 안내원을 별도로 거치지 않고 자동화된 음성 안내방식을 이용한 국제전화 콜렉트콜이 첫선을 보인다.

데이콤(사장 정규석)은 29일 국내 교환원을 거치지 않고 자동으로 국제전화 콜렉트콜을 이용할 수 있는 "이지 콜렉트콜(Easy Collect Call) 서비스"를 오는 4월부터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종전 교환원에 의한 수동식 안내가 아니라 지능형 시스템으로 구성된 음성 안내방식을 통해 수.발신자를 자동으로 연결해 주는 게 특징이다.

시내(외)전화가 아니라 국제전화 서비스에서 자동 콜렉트콜 시스템을 도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데이콤은 "이지 콜렉트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최초 3분+1분"으로 운영하던 요금 과금체제를 "최초 1분+1분"으로 변경해 기존 수동 HCD(Home Country Direct)보다 최고 68%까지 저렴한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게 했다.

기존 교환원 통화방식 콜렉트콜은 중국의 경우, 1분만 통화해도 기본요금 3분에 해당하는 5,570원을 내야 했으나 "이지 서비스"는 1분요금 1,770원만 지불하면 된다.

이 서비스는 해외에서 국가별 이용번호를 누르고 안내방송에 따라 상대방 전화번호와 #버튼을 차례로 누르고 상대방을 직접 확인(6초간)한 후 통화를 연결시켜 준다.

해외에선 호텔과 및 일반.공중전화, 이동전화 등 모든 음성전화를 통해 사용이 가능하며, 국내에선 일반전화와 이동전화를 통해 수신이 가능하다.

또 착신측의 사정에 따라 연결시간이 지체되면 자동적으로 수동 HCD방식으로 변경될 수 있도록 했으며, 향후 수신인측이 통화중이거나 무응답일 경우 음성사서함으로 연결하는 시스템도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현재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국가는 미국, 일본, 중국 등 24개국이며, 데이콤은 올해내에 수동 HCD가 가능한 50여개국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일반고객 상담문의:082-100>

[한국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