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소호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미술시장 판도가 수년전부터 첼시로
옮겨가고 있다는 사실은 너무나 잘 알려져 있다.

지난 14개월동안 첼시지역에는 30여개의 화랑이 새롭게 문을 열었다.

이중에는 바버라 글래드스톤, 폴라 쿠퍼, 메트로 픽처즈, 매튜 막스 등
중요한 화랑들이 포함돼 있다.

또한 87년부터 일반에게 컬렉션을 공개한 디아 아트센터는 이들의
중심축을 이루고 있다.

현재의 "디아 아트센터"는 상업적 판매나 개인적인 후원을 받기 어려운
작가를 돕기 위해 74년에 "디아 아트재단"을 설립한 데서 유래됐다.

"디아 아트재단"은 작가 작곡가 행위예술가 등의 재능과 창의력 향상을
위한 직접지원 및 제3자와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담당했으며 90년
디아 아트센터로 명칭을 바꾸었다.

디아라는 단어는 그리스말로 "통하여 (through)"라는 뜻이며 이는
디아 아트센터의 역할을 의미하기도 하다.

디아의 컬렉션은 현대미술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도널드 저드,
댄 플래빈, 조셉 보이즈, 프레드 샌드백, 존 챔벌린, 월터 드 마리아,
앤디워홀, 사이 톰블리 등의 작품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세계적인 공공
컬렉션 가운데 하나로 꼽히고 있다.

70년대말부터 시작된 디아의 프로젝트는 특성이나 규모면에서 전통적인
미술관 프로젝트와는 다른 장기간의 현장작업이었고 이 프로젝트들은
아직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예를들면 월터 드 마리아의 "깨진 킬로미터" "뉴욕 어스룸"이나 치나티
재단에서 운영하는 텍사스 마르파의 도널드 저드의 거대한 설치작품 및
브리지햄톤의 댄 플래빈 설치작품 등은 70년대말부터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다.

87년 이래 디아는 선구적이며 협동을 요하는 도전적 프로그램에 주력해
왔으며 뉴욕 첼시에 위치한 전시장에서 매년 세차례의 괄목할 만한
전시회를 마련, 일반에게 공개하기 시작했다.

전시는 뉴욕의 대부분 현대미술관들이 8~10주동안 주제전 및 그룹전을
여느 것과는 달리 한 작가를 초대해 한개층의 전시장 (약 8백36평방m)에서
1년동안 전시한다.

지금까지 전시한 작가로는 로버트 라이먼, 프란체스코 클레멘테,
제니 홀저, 카타리나 프리치, 후안 뮤노즈 등 국제적으로 지명도가 높은
작가들이다.

디아는 최근 몇년간은 피츠버그 앤디 워홀 미술관과 휴스턴 사이
톰블리 미술관을 설립하는 일에 참여했으며 작가들이 끊임없이 실험적인
작업을 할수 있도록 장려하고 인터넷에 세계 웹사이트를 창설, 국제적으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디아는 초창기부터 84년 이전까지 필리파 드 메닐과 하이너 프리드리히로
부터 대부분의 재정적 후원을 받았다.

86년 이후에는 개인 및 공공단체의 후원을 받아 이에 의존하고 있다.

30대 중반의 젊은 관장인 마이클 고반에 따르면 디아는 1년에 약
3백만달러의 예산으로 운영되며 최근에 앤드루 멜론으로부터 1백만달러에
이르는 막대한 후원금을 받아 재정적인 측면에서 무척 고무적이라고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판매가 어려운 설치작업을 하는 작가들이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어내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우리에게도 디아와 같은 개념의 미래지향 현대미술센터의 설립과 재정적
후원이 절실히 요구된다.

< 갤러리 현대 >

(한국경제신문 1997년 8월 5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