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르데시야스 조약. 1494년 스페인과 포르투갈은 신대륙 발견 이후 새 영토 분계선에 합의했다. 대서양과 태평양 사이 서경 46도 지점에서 남북으로 일직선을 그었다. 일직선의 동쪽은 포르투갈, 서쪽은 스페인 관할이다. 조약 체결에 실패했다면 전쟁을 치렀을 것이다. 경계선이 평화를 담보했다.금융의 세계에도 서경 46도에 해당하는 ‘선 긋기’가 있다. 금융시장은 만기 1년을 기준으로 단기금융시장(money market)과 장기자본시장(capital market)으로 나뉜다. 예컨대 어음의 주소지는 단기금융시장이다. 주식과 채권은 장기자본시장이 주소지다.우리나라에서 장·단기 금융시장 ‘선 긋기’가 확립된 시기는 1990년대다. 그전에는 대기업이 중소 납품업체에 1년 이상 장기어음을 끊어주는 일이 비일비재했다. 시중금리가 연 10%를 훨씬 웃돌던 시절이다. 중소기업은 장기어음을 헐값에 팔아 현금을 마련하며 피눈물을 흘렸다.1993년 출범한 김영삼 정부가 문제 해결에 나섰다. ‘어음 만기는 1년 이하여야 한다’는 공정거래 관행을 정착시켰다. 그러면서 상법(제469조)에서 말하는 ‘사채(社債)’란 만기 1년 이상이라는 개념이 상식으로 굳어졌다. 그런데 2009년 ‘종합금융회사에 관한 법률’이 자본시장법에 흡수되면서 상식에 금이 갔다. 장기상품을 규율하던 자본시장법이 단기 금융시장으로까지 관장 범위를 넓혔다. 어음과 채권의 경계가 도로 흐려졌다.급기야 2021년 2월 단기시장 울타리 안에 있어야 할 기업어음(CP)이 ‘장기 CP’라는 이름으로 자본시장에 출현했다. 금융당국이 카드사 등 수신 기능이 없는 여신전문금융회사에 만기 1~10년 장기 CP 발행을 허용한 것이
“인공지능(AI) 신약 개발 기업이 전시부스를 차릴 정도로 위상이 높아졌다. 전례 없는 일이다.”지난 4일 폐막한 세계 최대 암학회인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2024’ 행사장에서 만난 한 국내 제약사 임원의 말이다. ‘항암제 올림픽’으로 불리는 이번 행사에는 전 세계에서 4만여 명의 암 연구자가 참가했다.올해 행사에서도 항암 신기술을 꽤 많이 선보였고 박수갈채를 받았다. 국내 1위 제약사 유한양행이 개발해 존슨앤드존슨 자회사 얀센에 기술 수출한 폐암 신약 ‘렉라자’의 임상 결과에 참가자들이 비상한 관심을 보일 만큼 한국 제약·바이오산업의 존재감이 커졌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이번 ‘ASCO 2024’에서 확인한 변화는 또 있다. 바로 AI 기업들의 참여였다. 이번 암 학회에서 AI를 주제로 발표된 초록만 145건에 달했다. 이례적으로 많은 건수라는 게 현장에서 만난 참가자들의 반응이었다. 지난달 31일 개막식에서도 새로운 화두를 던지는 오프닝 세션 주제 중 하나가 AI였다. 조너선 칼슨 마이크로소프트(MS) 상무가 강연자로 나서 GPT-4를 항암제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소개했다.AI 기업들은 최소 수십억원이 들어가는 전시부스도 차렸다. AI 기반 신약후보 물질 발굴 기업인 캐리스라이프사이언스, 임상 분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콘서트AI, 템퍼스가 글로벌 제약사들과 나란히 전시부스를 열어 기술 홍보에 열을 올렸다.반면 국내 AI 기업의 참여는 아쉬웠다. 눈에 띄는 참여는 루닛 정도였다. 루닛은 AI 바이오마커 분석 결과 7건의 포스터를 발표했다. 다른 한국 AI 기업의 참여는 찾아볼 수 없었다. 국내 AI 신약 개발사 대부분은 ASCO 대신 비슷한 시
서울 사간동 갤러리현대에서는 ‘물방울 화가’ 김창열 화백의 3주기 회고전이 열리고 있다. ‘영롱함을 넘어서’라는 주제로 38점의 작품이 걸렸다. 가장 눈길을 끌었던 작품은 1층에 걸려 있는 1973년 작 ‘워터 드롭스(waterdrops)’. 별다른 장식이나 기교 없이 가로 123㎝, 세로 199㎝ 크기의 캔버스에 수천 개의 물방울이 그려진 작품이다.반세기도 넘게 흐른 초기 작품이 인상 깊게 다가온 이유는 꾸준함의 가치를 새삼 깨닫게 해줬기 때문이다. 김창열은 별세 전까지 오로지 물방울만 그리며 한국 현대미술의 거장 반열에 올랐다. 물방울을 통해 뉴욕과 파리의 냉대를 보란 듯이 이겨냈다. 김창열의 끈기는 물방울과 물방울이 존재하는 표면 관계로 예술의 본질을 재검토했다는 큐레이터의 설명 이상의 감동을 준다. 반세기 동안 물방울 그린 작가나이 여든의 성능경 작가는 또 어떤가. 경기 수원시립미술관에서 저항을 테마로 전시회를 열고 있는 그의 인생은 말 그대로 파란만장이다. “이딴 걸 누가 예술이라고 하냐”는 비아냥을 들으면서도 1970년대부터 기행에 가까운 행위예술을 해왔고 마침내 세상의 인정을 받았다.지난해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15만 명을 불러 모으며 흥행한 미셸 들라크루아 개인전도 마찬가지였다. 아흔 살의 ‘파리 토박이’ 들라크루아가 50년 넘게 파리의 모습을 그려왔다는 사실만으로도 작품성은 이미 논외가 됐다. 열화와 같은 성원에 조촐한 규모의 판화전도 새로 열리고 있다. 들라크루아는 한국에서의 인기 비결을 묻자 “노르망디에서 한순간도 게으름을 피우지 않고 최선을 다해 그렸다”며 “나의 이런 노력과 열정이 관람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