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는 따뜻한 양피 잠바를 입고 그림을 그릴 수 있으니 괜찮아. 태현이도, 태성이도 기뻐해줘.”1954년, 6·25전쟁이 끝난 이듬해 한국에 사는 어느 아빠가 일본의 두 아들에게 편지를 썼다. 아빠는 잘 지내고 있다며 안심시키고자 하는 마음과, 보고 싶은 그리움을 눌러 담은 편지. 글을 쓴 주인공은 황소 그림으로 대중에게 잘 알려진 ‘국민 화가’ 이중섭(1916~1956)이다. 가족을 향한 그리움은 100여 통의 엽서와 편지가 되어 동해를 넘어갔다. 이중섭은 1953년 일본에서 며칠 만난 것을 끝으로 다시는 가족과 재회하지 못했지만 엽서와 편지들은 남았다.서울 종로구 석파정 서울미술관에 이중섭의 편지와 엽서 9점이 전시됐다. ‘나는 잘 지내고 있습니다’ 전시회에서다. 편지들은 이중섭의 아내 야마모토 마사코가 세상을 떠난 후 그 집을 가족들이 정리하다 발견됐다.전시작 중에는 이번에 처음으로 대중에게 공개되는 편지도 있다. 이중섭이 장남 태현에게 보낸 글 편지 한 장과 삽화가 그려진 편지 두 장이다. 모두 일본에 떨어져 사는 아내와 아들을 향한 그리움과 사랑을 담았다. 이중섭의 편지들 가운데 그림이 그려진 편지는 드물다. 이번 전시에서는 편지지 위에 액자를 씌우지 않고 관객이 편지 그대로를 볼 수 있게끔 소개됐다.편지글에는 아빠는 추운 겨울에도 따뜻한 양피 점퍼를 입고 그림을 그린다며 아들을 안심시키는 내용이 담겼다. 아들에게 사진을 보내달라고 부탁하는 애절한 마음도 볼 수 있다. 공개된 두 개의 그림 편지 중 하나에서는 이중섭이 글에 쓴 대로 양피 점퍼를 입고 그림을 그리는 모습이 나와 있다. 그림의 왼쪽에는 ‘아빠 힘내요, 힘내요’라는
영화관 객석에서 쉴 새 없이 웃음이 터져 나온다. 재미있는 코미디 영화여서다. 하지만 웃음에는 재미 이상의 의미가 있다. 안도와 기대다.지난 11일 서울 코엑스 메가박스에서 열린 영화 ‘핸섬가이즈’의 언론 시사회는 확실히 들뜬 분위기였다. 살벌하게(?) 생긴 두 남자의 좌충우돌을 그린 영화는 어쩌면, 아니 거의 확실히 최근 한국 상업영화의 대참패(‘설계자’ ‘원더랜드’)를 만회해줄 구원자가 될 것 같았기 때문이다.남동협 감독의 장편 데뷔작 ‘핸섬가이즈’는 2010년 개봉한 미국·캐나다 합작영화 ‘터커 & 데일 vs 이블’을 리메이크한 작품이다. 호러의 진부한 클리셰와 관습을 재치 있게 활용해 선댄스영화제에 초청받았고 관객과 평단 모두에게서 호평받았다. 한국판 리메이크 ‘핸섬가이즈’ 역시 이야기와 장르에서 전작의 기본 골자를 따른다. 영화는 험한 외모를 가져 어디를 가나 오해받는 ‘재필’(이성민)과 ‘상구’(이희준)를 중심으로 전개된다.재필과 상구는 목수 일을 하며 건실하게 살아가는 청년들로 시골에 버려진 저택을 사서 전원생활을 하기로 했다. 그들의 외모는 이사 첫날부터 발목을 잡는다. 동네 경찰 ‘최 소장’(박지환)과 ‘남 순경’(이규형)의 특별 감시 대상이 된다. 간신히 오해를 풀고 새집에 안착하지만 물에 빠질 뻔한 ‘미나’(공승연)를 구해주려다 오히려 납치범으로 오해받는 상황이 이어진다. 돌아오지 않는 미나를 찾으러 그녀의 친구들이 저택을 습격하고 지하실에 봉인돼 있던 악령까지 깨어나면서 대살육 잔치가 벌어진다.‘핸섬가이즈’는 모범적인 리메이크의 전
지난 15일 일본 도쿄 신주쿠에 있는 주일한국문화원. 한국과 일본의 남녀 성악가 네 명이 함께 무대에 올랐다. 한국문화원과 일본 민주음악협회가 공동 주최한 ‘한·일 청년 음악가의 만남’ 공연에서다. 한·일 음악 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매년 열리는 이 행사는 올해 여섯 번째를 맞았다. 그동안 전통음악 중심으로 무대를 꾸몄지만, 올해는 장르를 바꿔 오페라 가수들로 무대를 구성했다.이날 공연엔 한국의 바리톤 박세훈과 소프라노 오신영, 일본에서는 테너 다카다 마사토, 소프라노 미야치 에나가 출연했다. 한·일 성악가들은 입을 모아 “양국의 문화 교류를 위해 노래할 수 있게 돼 정말 기쁘다”며 “앞으로 교류 기회가 더 늘어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첫 무대는 미야치가 꾸몄다. 일본 명문 구니타치음대를 졸업한 그는 일본 최대 오페라단 니키카이의 회원이다. 미야치는 샤를 구노 작곡 ‘로미오와 줄리엣’의 ‘꿈속에 살고 싶어’ 등으로 관객을 사로잡았다. 이어 무대에 오른 다카다는 도쿄예술대를 졸업하고 이탈리아 정부 장학생으로 유학했다. 역시 니키카이 회원인 그는 푸치니의 ‘토스카’ 중 ‘별은 빛나건만’ 등으로 관객의 마음을 울렸다.연세대 성악과를 수석 졸업한 오신영은 2018년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올해의 신진여성문화인상’을 받았다. 그는 로시니의 ‘세비야의 이발사’ 중 ‘방금 들린 그대 목소리’ 등을 열창해 많은 박수를 받았다. 마지막으로 무대에 오른 박세훈은 독일 프라이부르크국립음대 오페라과(석사)에 만점으로 입학해 최고점을 받고 졸업했다. 국내외 여러 콩쿠르에서 좋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