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정찰풍선 배후 중국군…주권침해 용납 못해"…강력대응 천명

"中, 40개국에 정찰풍선 보내…풍선에 통신·위치 정보수집 다중안테나"
中 제조업체 등 제재 시사…"정찰풍선 활동 막고 북미 영공감시 강화"
잔해분석 착수 "일부 서방 부품"…하원, 中 규탄 결의안 만장일치 채택
미국은 9일(현지시간) 중국이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40개국에 고고도 정찰풍선을 보내 정보 수집을 해왔다며 그 배후로 중국 인민해방군(PLA)을 지목하고 주권 침해 행위에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천명했다. 또 중국 정찰풍선의 미 본토 진입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감시 체계를 강화하고 나아가 중국군 현대화를 위해 미국 기술이 활용되는 것을 막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미 하원도 이번 정찰풍선 사태를 명백한 미 주권에 대한 침해라며 이를 규탄하는 결의안을 초당적으로 채택하며 행정부와 보조를 맞췄다.

미 국무부 고위당국자는 이날 성명을 내고 중국이 5개 대륙의 40개국 이상에 정보 수집용 정찰풍선을 보냈다며 그 배후로 인민해방군을 지목했다. 이 당국자는 "미군 U-2 정찰기의 고해상 이미지에 따르면 침투한 풍선은 신호 정보 수집작업을 수행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며 "풍선의 장비는 분명히 정보 정찰용이었고, 기상기구에 탑재되는 장비와 일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정찰풍선에는 통신을 수집하고 지리적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다중 안테나는 물론 다중 능동 정보수집 센서를 작동하는 데 필요한 전력을 생산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큰 태양광 전지판이 장착돼 있다"고 설명했다.

기상관측용 민수용 비행선이라는 중국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하면서 대서양 상공에서의 격추가 정당하다는 점을 거듭 강조한 것이다. 이 당국자는 특히 정찰풍선 제조사가 중국군으로부터 승인을 받은 업체라면서 이 업체 등 미 영공 침투를 지원한 중국군 연관 기관에 대한 조치를 검토한다고 밝혔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도 이날 브리핑에서 "우리에 대한 주권 침해를 용납할 수 없다는 분명한 메시지를 중국에 보냈다"며 풍선 격추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그는 속속 드러나고 있는, 각국을 상대로 한 중국의 정찰풍선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더욱 어렵게 할 것이라며 대중(對中) 압박 수위를 높였다. 미국 정부는 이날 의회를 상대로 이번 사태에 대해 비공개 브리핑을 했고, 외교·안보 당국자들은 이날 일제히 의회 청문회에 출석해 중국풍선 침투 사태를 보고하고 향후 대책을 쏟아냈다.

멜리사 돌턴 미 국방부 국토 방어 및 반구 담당 차관보는 상원 세출위 청문회에서 북미 지역의 영공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돌턴 차관보는 북미 항공우주 및 해양 접근로 감시 체계 향상을 위해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NORAD)의 감시 역량을 현대화하고 있다"며 새 감지 시스템인 '크로스보우'(Crossbow) 개발과 초지평선(OTH) 레이더 건설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웬디 셔먼 국무부 부장관은 상원 외교위의 중국 관련 회의에 참석해 "중국이 자국군을 현대화하기 위해 미국의 기술을 이용하는 것을 계속 차단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정찰풍선 사태뿐 아니라 동·남중국해에서의 불법행위, 신장과 티베트에서의 인권 침해, 러시아에 대한 군사 지원, 대만 정책, 해외 운영 경찰서 등 그간 미국이 주장해온 중국의 국제질서 위반 사례들을 모조리 언급하며 "국익 수호에 결코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일라이 라트너 국방부 인도·태평양 안보 담당 차관보도 이 회의에서 중국과의 전략 경쟁을 설명하며 "최근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중국이 더 위험하고 강압·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등 국제적 야망을 지원하는 강압적인 정치 수단으로 중국은 점점 더 인민해방군에 의존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미 국방부가 풍선 격추 이후 중국군과의 소통을 시도하고 있지만 여전히 전화를 받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공화당이 다수당인 미 하원은 이날 이번 정찰풍선 사태와 관련해 중국을 규탄하는 결의안을 본회의 참석 의원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의 정찰풍선 격추가 늑장 대응이라고 비난해온 공화당이 결의안 채택을 주도한 것으로, 모처럼 하원 여야가 단결된 모습을 보였다.

결의안에는 중국이 이번 사태에 대해 거짓 주장을 한다는 비판도 포함됐다.

한편 격추된 중국 정찰풍선에서 서방에서 만든 부품이 발견됐다고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이는 미 정부가 미 의회에 실시한 기밀 브리핑에서 나온 내용으로, 서방에서 만들고 영어가 적힌 부품이 들어 있다는 게 요지다.

다만 그 부품이 어떤 것인지, 바다에서 확보한 잔해에서 발견된 것인지, 미 정찰기가 촬영한 고화질 이미지로 확인된 것인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미연방수사국(FBI)은 해군이 건져 올린 잔해에 대한 분석에 착수했다.

고위 당국자는 지금까지 풍선 천(canopy)과 전선, 소량의 전자부품을 확보했지만 감시장비 등 전자기기 대부분이 장착됐을 것으로 보이는 하부 구조물은 아직 수면 아래에 있어 확보하지 못한 상태라고 밝혔다. FBI는 풍선 잔해를 정리하는 사진을 추가로 공개했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