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엘바이오, PD-L1·4-1BB 'T세포 인게이저' 국내 1상 신청

글로벌 1상 용량확장 단계 돌입
에이비엘바이오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이중항체 면역항암제 'ABL503'의 임상 1상을 신청했다고 7일 밝혔다.

2020년 말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1상을 신청한 이후 약 2년 만이다. 현재 미국에서 진행 중인 1상 용량증량(dose escalation) 시험의 다음 단계인 용량확장(dose expansion) 시험을 진행하기 위해서라고 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미국 6개 임상기관 및 국내 임상기관에서 용량확장 시험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단독 요법에서의 추가적인 안전성 데이터를 확보하고, 임상 2상을 위한 권장 용량(RP2D) 및 최적의 대상 암종을 결정할 계획이다.

ABL503에는 '그랩바디-T' 플랫폼 기술이 적용됐다. PD-L1과 4-1BB를 동시에 표적한다. 현재 나스닥 상장사 아이맵과 공동 개발을 진행 중이다. 미국 1상 용량증량 시험에서 효능과 독성 면에서 모두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했다.

T세포 활성화를 돕는 4-1BB는 항암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단독 항체로 투여할 경우 나타나는 독성 부작용이 한계로 지적된다. ABL503의 경우 PD-L1을 발현하는 암세포 주변 면역세포에서 4-1BB를 활성화한다. 선택적 T세포 활성화를 통해 4-1BB의 독성 부작용을 최소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상훈 에이비엘바이오 대표는 "4-1BB 기반 그랩바디-T가 적용된 'ABL111'의 미국 1상 역시 좋은 경과를 보이고 있다"며 "ABL503과 ABL111을 시작으로 'ABL103'을 비롯한 그랩바디-T 기반 후보물질들이 새롭게 주목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통해 'T세포 인게이저' 이중항체 분야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퇴행성뇌질환 신약 'ABL301'에 적용된 뇌혈관장벽(BBB) 투과 플랫폼 '그랩바디-B'와 이를 활용한 다양한 후보물질을 개발하고 있다. 면역항암제 분야에서는 ABL111이 미국과 중국에서 임상 1상을 진행 중이다. ABL103은 올해 1상에 진입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민수 기자 hms@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