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일 총비서 25주년에 '선군' 재조명…"군사강국 솟구쳐"

노동당 창건 77주년 앞두고 공연·전시회로 분위기 띄워
북한은 8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노동당 총비서 추대 25주년을 맞아 '선군(先軍)정치'를 재조명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1면 사설 '위대한 영도자 김정일 동지의 불멸의 당 건설 사상과 업적을 끝없이 계승발전시켜 나가자'에서 "오늘 우리 당은 위대한 장군님의 주체적인 당 건설 사상과 업적을 초석으로 하여 자기 발전의 최전성기를 펼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김정일 동지는 걸출한 위인"이라며 "엄혹한 시련의 시기에 우리 당을 선군혁명의 참모부로 강화 발전시키신 위대한 장군님의 정력적인 영도는 주체의 사회주의 위업이 제국주의자들의 악랄한 책동 속에서도 끄떡없이 전진하고 우리 조국이 세계적인 정치사상강국, 군사강국으로 솟구쳐오를 수 있게 한 근본 요인이었다"고 칭송했다.

그러면서 그의 아들인 김정은 국무위원장에 대한 군의 무조건적인 충성을 주문했다. 신문은 "전체 당원들과 인민들, 인민군 장병들은 조선노동당 강대성의 상징이시며 모든 승리와 영광의 기치이신 경애하는 총비서 동지를 절대적으로 신뢰하며 정치사상적으로, 목숨으로 결사 보위하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간부들을 향해서도 "세도와 관료주의, 부정부패 행위를 뿌리뽑기 위한 투쟁을 더욱 강도 높이 전개하여 우리당 존립의 초석인 일심단결을 반석같이 다져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1997년 10월 8일 당 중앙위원회와 당 중앙군사위원회 공동명의로 당 총비서에 추대됐다. 아들인 김정은 위원장은 부친의 '선군'과 달리 군을 노동당의 철저한 통제 아래 두도록 했지만, 정주년(5·10년 단위로 꺾어지는 해)에 해당하는 올해 김정일의 당 총비서 추대일을 맞아 아버지의 업적을 재조명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노동당 창건일(10·10)을 코앞에 두고 북한은 다채로운 행사로 경축 분위기를 띄웠다.

조선중앙통신은 직총중앙노동자 예술선전대 공연 '어머니당에 드리는 노래'가 전날 중앙노동자회관에서 열렸다고 전했다. 같은 날 옥류전시관에서는 '당 창건 77돌 경축 제3차 전국 조각·공예축전'이 개막했다.

북한 주재 외교관들은 전날 김정은 위원장에게 꽃바구니를 전달했으며 평양 만수대언덕 김일성·김정일 동상에는 외국 단체와 북한 주민들의 헌화 행렬이 이어졌다고 통신은 보도했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