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식 칼럼] '더불어재명당'에 드리운 그늘

팬덤과 강경 친명계가 주도해
대선 패배 5개월만에 목표 달성

특정 세력 黨 석권, 무한 독주는
외연 축소·조직 무기력 불러

이 대표 리더십, 팬덤 손절 여부
말의 신뢰 얻는 게 관건

홍영식 논설위원
“민주당의 이재명이 아니라 이재명의 민주당으로 만들어가겠다.”

이재명 신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선 후보 시절인 지난해 11월 충남 논산 화지중앙시장에서 한 말은 돌아보면 예언인 것처럼 들린다. 8·28 전당대회에서 친명(친이재명)계가 당 지도부를 장악하면서 ‘이재명의 민주당’이 완성됐다. 이 대표가 대선에 나설 때만 해도 최대 약점은 당내 기반 취약이었다. 그의 지지 세력은 친문재인에 비해 턱없이 적었다.이 대표가 당을 장악해 나가는 과정은 대중 정치인의 전형을 보여준다. 외곽을 때려 내부에 충격을 가하는 식이다. 주역은 ‘개딸’ 등 팬덤이다. 전체 당원 중 팬덤 이 10%도 안 된다지만, 양적으로만 볼 일이 아니다. 강한 결집력으로 여론을 주도한 팬덤과 흩어진 보통 당원의 힘은 비할 바가 못 된다. 당내에선 처럼회 등 강경 친명계가 당론을 좌지우지했다. 팬덤과 처럼회가 ‘줄탁동시(啄同時)’라는 말처럼 서로 호응하며 이재명당을 만들어 나갔다. 더욱이 친문은 구심점이 없고 이 대표만큼 윤석열 대통령과 싸워줄 지도자감이 보이지 않은 것은 기회였다. 대선 패배 두 달 만에 국회의원 출마, 다섯 달 만에 대표 성취라는 비상식적인 일도 이들의 밭갈이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검수완박’ 현실화와 당헌 80조 개정은 팬덤의 강력한 문제 제기→처럼회 행동→당 지도부의 충실한 수행 절차를 밟았다. 온갖 무리수와 꼼수가 동원돼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에 대한 방탄 1, 2호가 만들어진 것이다. “‘더불어재명당’이 완성됐다”는 한 당원의 글은 든든한 방탄 3호를 상징한다. 이 대표가 77.77%의 경이적인 득표율을 얻었으니 무한독주의 길을 연 셈이다. 이미 친명계가 김진표 국회의장이 꺼낸 ‘여야 중진 협의체’도 이 대표의 힘을 뺄 수 있다며 반대한 것은 계파 독단으로 가겠다는 전조다. 제왕적 총재 시절에도 좀체 보기 드문 일이다.

그러나 과하면 체하는 법. 이런 독주체제는 민주당에는 독이 될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 대표는 팬덤 활동에 대해 “당심과 민심의 괴리를 극복하는 방법은 민주주의 강화뿐”이라고 옹호했다. 직접민주주의를 강화하겠다는 것이다.그러나 직접민주주의는 제대로 된 숙의를 거치기 어려워 ‘대중 포퓰리즘’을 부를 수 있다. 이미 증명됐다. 민주당은 강성 당원들 성화로 위성정당을 세워 의회 정치의 왜곡을 불렀고, 지난해 재·보선 땐 자신들에게 귀책 사유가 있으면 후보를 내지 않는다는 당헌을 고쳐 후보를 내 참패했으며, 폭주 입법으로 대선 패배를 불렀다. 반대 목소리는 ‘수박(겉과 속이 다른 배신자)’으로 낙인찍혀 조리돌림당하니 숙의민주주의는 발붙일 틈이 없는 게 민주당이 처한 퇴행적 현실이다.

벌써부터 팬덤과 강경파들은 대여 투쟁 강화를 외치며 김건희 여사 특검,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 제2 검수완박 입법 마무리 등을 밀어붙일 태세다. 이 대표가 여기에 호응한다면 민주당의 외연 확장은 한계에 부닥칠 수밖에 없다. 강경 지지층에 갇힌 결과가 선거 연패라는 점을 보면 민주당에 이런 독주체제는 큰 짐이다. 이재명은 잘나가는데 당은 거꾸로인 기막힌 역설이다. 더욱이 민주당은 이 대표를 둘러싼 검경 수사로 인한 사법 리스크까지 떠안아야 하는 판이다. 당에 대한 충성도 높은 권리당원 투표율이 30%대밖에 안 된다는 것은 ‘너희들끼리 잘해봐라’라는 냉소의 의미다. 민주당이 대통령과 여당의 고전에도 반사이익을 얻지 못하고 지지율 30%대에서 갇혀 있는 것(한국갤럽 기준)도 같은 맥락이다.

견제가 없고 힘이 한쪽으로 너무 쏠리면 줄서기, 눈치 보기, 조직 무기력을 낳을 수 있다. 민주당 내에선 벌써부터 우려가 나온다. ‘새로고침위원회’가 두 달간 활동을 마무리하며 낸 ‘지지층에 매몰돼 외연 확장에 실패해 선거에서 연전연패했고, 반(反)윤석열로만 가서는 외연 확장이 어렵다’는 내용의 보고서는 핵심을 찌른다. 이 대표가 팬덤과 처럼회가 끄는 호랑이 등에서 내려오지 못한다면 ‘더불어재명당’의 한계에서 벗어나기 힘들다는 얘기다. 이 대표가 이들과 손절할 수 있을지가 1차 관건인 셈이다. 이 대표의 과제는 여럿 있지만, 무엇보다 말의 신뢰부터 얻는 것이 급선무다. 툭하면 뒤집기, 남 탓, 갈라치기하는 화법으로 어떻게 더 큰 정치인이 될 수 있겠나.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