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대우조선해양 하청파업에 "법·원칙따라 엄정 대응"

'기다릴만큼 기다렸다' 尹 강경대응 의지에 '지원 사격'
"시너통에 용산참사 연상…공권력 투입 시 예측불허" 우려 목소리도
국민의힘은 19일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조 파업을 놓고 '시대착오적 불법파업'이라고 규정하고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을 향해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윤석열 대통령이 "기다릴만큼 기다렸다"며 공권력 투입 가능성까지 시사하며 '초강경 대응' 의지를 보인 가운데 여당도 압박 수위를 높이며 지원사격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 노조인 민주노총 전국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는 지난달 2일부터 임금 30% 인상과 전임자 등 노조활동 인정을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했다.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파업 현장에 경찰 병력이 투입되는 것에 대해 어떻게 보느냐'는 취지의 질문에 "(정부에)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하라고 주문했다"며 "그 법과 원칙이 무엇인지는 여러분이 생각해보시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한국노총 출신인 재선의 임이자 의원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대우조선해양 하청 노조의 불법파업이 대한민국 노사 관계를 1990년대로 회귀시키고 있다"며 "불법과 폭력을 앞세운 노동3권은 절대 보장받을 수 없고 용납될 수도 없다"고 말했다.

임 의원은 "민노총 지도부에 경고한다.

당장 철제구조물에서 나와 교섭에 임하도록 지도해야 한다"며 "혹시 공권력 집행을 유도해 현 정부 흔들기에 이용할 계획이라면 커다란 오판"이라고 밝혔다. 박형수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1998년 대우그룹 해체 이후 채권단 관리체제로 유지되어 오면서 대우조선해양엔 10조원이 넘는 국민 혈세가 투입된 것으로 추산된다"며 "민주노총 금속노조는 최소한 누울 자리를 보고 다리를 뻗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박 원내대변인은 "민주노총 금속노조원 120명의 불법파업으로 대우조선해양 및 협력업체 직원 10만여명의 생계가 백척간두에 서 있다"며 "민주노총은 동료 직원은 물론 지역 주민들로부터도 환영받지 못하는 시대착오적 불법파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공권력 투입 가능성이 제기되는 것을 두고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조해진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시너 통을 껴안고 있는 농성자의 옥쇄투쟁은 용산참사를 연상케 한다.

불법행위를 저지하기 위해 공권력이 투입될 경우 예측불허의 사태가 우려된다"며 "민노총은 그걸 뻔히 알면서 노동자들을 사지에 방치한다"고 적었다.

조 의원은 "만에 하나 용산참사 유사 사태가 재연된다면 민노총은 대규모 반정부투쟁 전선을 펼치는 데 불쏘시개로 삼을 것"이라며 "정부는 그런 일이 없도록 유의해야 한다.

그게 아니라면 민노총은 당장 1독(dock) 사지에서 조합원들을 꺼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국민의힘은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가 공영방송 등 보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주장도 이어갔다.

박성중 의원은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노총이 KBS·MBC를 좌지우지한다는 권 대행의 발언에 대해 언론노조가 고소했다"며 "공영방송을 장악한 민노총 언론노조가 민주당 이중대 역할을 한다는 것은 만천하가 다 아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국민의힘 지적에 민노총 언론노조가 고발조치로 반발하는 것만 보더라도 이들은 극단적인 편향적 집단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