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명 vs 친문 '룰 전쟁' 봉합되나…당무위 결론 '분수령'

당무위 논의 돌입, 전대룰 최종 결정…'전준위+비대위 절충안' 관측
친명계 '전당원 투표' 당무위 압박…'비대위 책임론' 불가피
더불어민주당 차기 지도부를 선출하는 '8·28 전당대회'의 룰 논란이 계파전 양상으로 치닫는 가운데 6일 당무위원회의 최종 결정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당무위는 이날 회의를 열어 최대 쟁점인 '당 대표·최고위원 예비경선 선거인단 구성', '최고위원 권역별 득표제 도입' 문제에 대한 논의에 돌입했다.

전대 규칙을 정하는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만큼 당무위의 이날 결론에 따라 내홍이 봉합 수순에 들어갈지, 아니면 확산일로로 치달을지 갈릴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비대위가 친명(친이재명)계의 집단 반발을 감안해 자체 절충안을 마련, 이를 토대로 당무위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예비경선 선거인단에 국민 여론조사를 약 20% 반영하는 한편 최고위원 권역별 득표제는 철회하는 방안에 무게가 실린다.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라디오 인터뷰에서 "민주적 절차에 따라 전준위(전당대회 준비위원회) 안을 비대위가 수정할 수 있고, 당무위가 비대위 안을 수정할 수 있지 않나"라며 전대 룰의 재조정 가능성을 시사했다.
앞서 비대위는 중앙위원들만 참여하는 예비경선 선거인단에 국민 여론조사 30%를 반영키로 한 전준위 결정을 뒤집고 기존의 '중앙위 100%'를 유지했다. 중앙위원은 당 지도부와 시도당 위원장, 기초·광역단체장, 상임고문 등으로 구성된 기구다.

아울러 비대위는 최고위원 선거 1인 2표 가운데 1표를 '권역별 투표'로 강제하는 규정도 신설했다.

그간 최고위원회가 주로 수도권 인사로만 채워진 문제의식에 따른 것이었다. 이를 두고 친명계에서는 친문(친문재인)계 등 주류 세력의 기득권 지키기라며 집단 반발했다.

수도권에 포진된 친명계 의원들의 최고위원 진입을 저지하기 위한 비이재명계의 기획이라는 주장이다.

일각에선 비대위의 전대 룰 번복을 두고 최대 피해자는 인지도는 높지만 계파색이 옅은 박용진 의원이라는 평가도 나왔다.

친명계는 이날도 비대위 결정을 정면으로 비판하는 한편 당무위의 전준위 안(案) 원상복구를 압박했다.

친명계의 세과시도 계속됐다.

친명계가 주도한 '비대위 규탄' 연판장에 서명한 의원은 전날 밤까지 63명에 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경 초선 모임 '처럼회' 소속인 김용민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비대위 결정을 백지화하기 위한 '전(全) 당원 투표'를 재차 요구했다.

김 의원은 "당무위 안에도 비대위 안에 반대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다"며 "만약 비대위 안이 강행된다면 전당원 투표를 해서 최종 결론을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각에서는 당무위에서 전대 룰을 재조정, 당내 갈등이 수습 단계에 들어간다고 해도 비대위 책임론 등 여진이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친명계인 김남국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당무위가 비대위 결정을 뒤집어도) 비대위는 당연히 책임을 져야 한다"며 "사퇴까지는 아니겠지만 적어도 전대 룰은 비대위가 결정할 문제는 아니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당무위가 비대위 안을 강행할 경우 승복하겠느냐'는 질문에는 "당무위가 그렇게까지 무리하지는 않을 것 같다"면서도 "그럴 경우 법적 절차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했다.

지방선거 참패 후 들어선 '우상호 비대위'가 휘발성이 강한 '게임의 법칙'을 두고 편파성 논란에 휘말리면서 일정부분 상처가 불가피하게 됐다는 평가도 나온다. 당 관계자는 "우상호 체제 돌입 후 당이 빠른 속도로 안정된 것은 사실"이라며 "이번 논란으로 비대위 리더십도 꽤 타격을 입은 것 아니냐"고 했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