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EP "미국 '위구르 강제노동 방지법'에 국내 기업 제재 가능성"

"반도체·태양광 기업 주의해야"
미국이 중국을 상대로 강제 노동 규제에 나서면서 우리 기업도 제재 대상에 오를 가능성이 있다는 국책연구원의 분석이 나왔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20일 발간한 '미국 위구르 강제노동 방지법의 주요 내용과 시사점' 자료에서 "우리 기업도 해당 법 규정에 의해 통상 제재 대상에 해당할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오는 21일 미국에서 발효될 예정인 위구르 강제노동 방지법은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 생산된 제품은 물론, 이 법에 따라 식별된 특정 단체(기업)가 생산하는 모든 제품에 대해 미국 내 수입을 금지하는 법이다.

KIEP는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 소재한 기업은 물론, 중국의 강제노동 관련 프로그램에 연루된 특정 업체로부터 소재를 조달받는 기업도 제재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짚었다. 이어 "현지 진출 기업을 포함해 대미 수출에 관련된 우리 기업은 공급망 실사와 ESG(환경·사회적 책무·기업지배구조 개선) 경영 강화를 통해 강제노동 관련 통상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비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특히 위구르 강제노동 방지법이 집행 우선순위 품목으로 지목한 면화·토마토·폴리실리콘을 주요 소재로 조달하는 반도체·태양광 기업의 경우 더욱 철저한 주의와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KIEP는 또 "미국은 위구르 강제노동 방지법을 새로운 대중 통상 수단으로 활용할 가능성이 크다"며 "향후 강제노동 규제를 둘러싼 미·중 간 통상 갈등이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