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기초단체장 전략공천에 '청년·여성 50%' 권고

더불어민주당은 6·1 지방선거에서 기초단체장 후보자를 전략공천할 때 50% 이상을 청년과 여성으로 구성할 방침이다.

민주당 지방선거기획단 대변인인 신현영 의원은 8일 국회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신 의원은 "(전략공천 시 청년·여성 의무공천은) 지속해서 추진해야 할 방안이지만 우선 권고사항으로 하기로 했다"며 "앞으로도 청년과 여성의 정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민주당 당헌·당규는 기초단체장 선거의 경우 기초자치단체 226곳 중 최대 29곳에 전략공천을 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지도부가 최대 29곳에 전략공천을 할 경우 청년·여성 기초단체장 후보자는 15명 이상 보장해야 한다는 게 기획단의 권고인 셈이다. 이외에도 기획단은 지난 여섯 차례 회의를 통해 ▲ 청년·여성 30% 공천 ▲ 정치신인 당선권 배정 ▲ 청년의 선거비용 지원 ▲ 광역·기초 비례대표 후보 추천에 공개 오디션 진행 ▲ 빅데이터 추출 문항으로 AI면접 시행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신 의원은 청년·여성 30% 공천과 관련, "청년·여성 후보자 유입이 어려운 등 부득이한 사정이 있으면 공천관리위원회 재적 위원 과반의 의결을 통해 예외 사항을 최소화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또 당무감사에서 지역위원장을 평가할 때 청년·여성 공천 기준을 지켰는지 평가함으로써 강제성을 높일 계획이다. 신 의원은 "청년·여성·중증장애인에게 (공천을) 할당하면서 (정치권에) 들어올 수 있는 최소한의 문을 보장한다는 점에서 국민의힘과 상당히 차별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