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 휴먼빌 에듀파크시티’, DSR 규제 피해 이달 분양

내년 1월부터 DSR 규제가 본격 강화될 예정인 가운데, 강력한 대출 규제를 피한 막차 분양 단지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10월 26일 금융위원회는 ‘가계부채 관리 강화 방안’을 내놓으면서 2022년 1월부터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40% 2단계 규제를 앞당겨 시행하겠다고 발표했다. 모든 가계대출의 원리금 상환액이 연소득의 40%가 초과하면 대출을 받을 수 없게 된다.이러한 규제는 주택수요자에게도 고스란히 이어질 전망이다. 올해까지는 중도금 및 잔금 대출에 영향이 없으나, 내년 1월부터는 잔금 대출에 한해 DSR 적용이 동일하게 적용되기 때문이다. 이렇다 보니 업계에서는 수요자들이 대출 규제를 피하기 위해 연말까지 분양하는 막차 단지 청약에 대거 도전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천 휴먼빌 에듀파크시티 조감도
이달 분양 예정인 일신건영의 ‘이천 휴먼빌 에듀파크시티’ 역시 DSR 규제를 피한 만큼 수요자들의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더구나 이천 휴먼빌 에듀파크시티가 들어서는 경기 이천시는 수도권 내 희소성 높은 비규제지역이다.

단지는 경기 이천시 대월면 사동리 산67-1번지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최고 25층, 8개동, 전용 59㎡, 84㎡A·B타입 605세대로 구성된다. 전 세대가 중소형 평형으로 구성되며, 선호도 높은 4BAY 판상형 타입 위주로 설계하여 완성도를 높였다.이천 휴먼빌 에듀파크시티는 SK하이닉스 이천캠퍼스 바로 앞에 들어서는 직주근접 아파트로 현대엘리베이터, OB맥주, 신세계푸드 등과 가까이 있어 관련 기업에 다니는 직장인들은 출퇴근이 편리하다.

교육특화단지로 조성돼 아이 키우기에 좋다. 인근 권역 아파트 중 최초로 지상에 차가 없는 공원형 아파트 조성되며 단지 내 놀이터에 미세먼지 농도를 알려주는 미세먼지신호등도 설치된다. 또한 단지와 맞닿은 어린이공원부터 단지 내 국공립어린이집, 다함께돌봄센터와 사동초등학교 및 병설유치원까지 이어지는 에듀존을 갖추고 있으며, 사동중 등도 가까이 있다. 단지 옆으로 공공도서관도 들어설 예정이다.

더불어 단지 내 강남대치학원인 '대치누리교육'을 유치하여 2년간 무상으로 수준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이천 휴먼빌 에듀파크시티는 인근 부발역을 이용하면 강남까지 40분대에 닿을 수 있으며 성남~장호원간 도로를 통해 분당 및 강남까지 빠르게 도달할 수 있다. 이천IC와 부발IC(예정)가 가까이 있고,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 오산~이천(2022년), 이천~양평(2026년)이 개통될 예정이다.

단지의 견본주택은 경기도 이천시 부발읍 아미리 일원에 마련되며, 12월 중 문을 열 예정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