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추미애 공수처 고발…"내가 고발 사주 관여? 허위 주장"

한 검사장 "秋 'SNS 캡처' 증거 제출"
"SNS 글 전파자도 함께 고발"
사진=연합뉴스
한동훈 검사장(현 사법연수원 부원장)이 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을 공무상 비밀 누설 등의 혐의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했다.

한 검사장은 16일 "추 전 장관은 SNS 등에서 법무부 장관 재직 중 공무상 알게 된 비밀인 감찰 자료와 통신비밀보호법상 공개 금지된 통신비밀 등을 불법 누설했고, 제가 소위 고발장 문제에 관여했다는 등 터무니없는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공수처에 고소·고발했다"고 밝혔다.그는 "“추 전 장관이 불법이라는 지적을 받고도 SNS에 첨부한 불법 자료 사진 일부만을 삭제하고 불법 자료 사진을 인용한 본문은 그대로 두고 있다"면서 "유사한 허위 주장을 멈추지 않고 있으므로 피해를 줄이기 위해 고소·고발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추 전 장관이 SNS에 첨부한 불법 자료 사진 일부를 스스로 삭제하기 전후의 SNS 캡처 등을 증거로 제출했다"면서 "자료 유출 등에 가담한 전·현직 공무원들과 허위 사실이 담긴 SNS 글을 전파한 사람도 함께 고소·고발했다"고 덧붙였다.

한 검사장은 추 전 장관을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도 고소했다. 그는 "(추 전 장관은) 제가 소위 고발장 문제에 관여했다는 등 터무니없는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도 있다"라고 했다.앞서 추 전 장관은 '고발 사주' 의혹을 두고 자신의 SNS에 "윤석열 부부와 한동훈 등이 모의 기획한 흔적이 뚜렷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 근거로 지난해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감찰 자료를 제시했지만 이내 일부를 삭제했다.

그러면서 "만약 청부 고발과 연관됐다면 한 검사장이 필사적으로 핸드폰 비밀번호 제공을 거부하고 압수수색 저지를 했던 것도 무관하지 않으리라고 보인다"고 주장한 바 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