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테크노파크, 중장기 조직문화 확립을 위한 혁신 시동

부산테크노파크(원장 김형균)가 혁신전략위원회를 통해 기관 운영방향 수립과 위험요소 극복에 나섰다. 외부 전문기관 긴급컨설팅과 기관 전문성을 활용한 공공성 강화 등 부산테크노파크의 중장기 발전 토대 확립을 위한 혁신 활동을 추진한다.

부산테크노파크는 내부 직원과 분야별 외부전문가 9명으로 구성된 혁신전략위원회를 운영해 기관운영방향 수립과 실행계획을 마련한다고 22일 밝혔다.혁신전략위원회는 △미래형 혁신운영전략, △조직개편 방안, △인권‧성평등 기반 근무환경 개선, △재정여건 개선, △조직 공공성 강화, △조직문화 정착 등 6개 주요분야를 중심으로 단기‧중기‧장기 과제를 도출해 기관 중장기 발전의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위원회에는 노조와 여직원회에서 추천하는 직원 대표가 분과별로 참여한다.

노동인권과 성평등 조직운영에 대한 외부 전문기관의 긴급 컨설팅을 추진한다. 노동권익전문기관과 여성인권전문단체로부터 자문을 받아 개선과제를 도출하고 절대적으로 피해자의 입장에서 해결하는 상황별 매뉴얼을 수립해 내외부 이슈에 대응할 예정이다.

지난해 처음으로 실시했던 ‘기관 전문성을 살린 지역사회 공헌’ 활동을 확대해 부산테크노파크의 공공성을 강화한다. 작년 부산테크노파크는 기관의 전문성을 활용해 기초지역 혁신 활동을 지원하고 자체예산과 임직원의 모금을 통해 연봉 0.3% 규모의 공헌활동을 추진했다.올해는 기술개발과 기업지원으로 특화된 기관의 특성을 적극 살려 소외계층을 위한 적정기술 개발을 통한 공헌활동을 추진하기로 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등 지역사회 유관 기관 워킹그룹을 운영하고 연봉 0.5% 수준의 공헌활동 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다.

김형균 원장은 “노동인권과 젠더 감수성, 기관의 사회적 책임은 시대의 요구이며, 기관 자존감의 문제”라며 “이번 내외부 전문가가 함께하는 혁신전략 수립 과정을 통해 우리 기관의 객관적 상황을 성찰하고 지역사회의 신뢰 속에서 지역의 창의성과 성장을 돕는 부산테크노파크의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