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공영방송법 개정안 이달 내로 처리 절차 돌입해야"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논의 위해 이날 여당과 면담 예정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여야에 공영방송법 개정안의 신속한 처리를 위한 행동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언론노조는 23일 오후 여의도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차례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공영방송 이사와 사장 추천에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공영방송법 개정안을 이달 안에 처리하겠다고 약속했지만, 국회는 파행을 거듭하며 무책임한 태도를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24일 예정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관련 법안이 다뤄지지 않는다면 사실상 문재인 정부 하에서는 지배구조 개선이 어렵다"며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전체 회의를 단독으로라도 개최해 이달 내로 개정안 처리를 위한 절차에 즉각 돌입할 것을 요구했다.

국회 과방위 소속 정필모(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발의한 공영방송법 개정안은 KBS와 EBS 등 공영방송의 사장과 이사를 시민 100명이 참여하는 위원회가 추천하고 투표를 통해 선출 및 임명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언론노조에 따르면, 지난 16일 과방위 전체 회의는 교통방송(TBS)에 대한 감사원 감사청구 문제로 파행된 바 있다.

또 국민의힘 불참으로 방송 및 통신 현안을 다루는 제2법안심사소위 또한 두 차례 개회조차 하지 못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언론노조 KBS본부는 "KBS 이사들의 임기 종료 시기가 코앞으로 다가왔다"며 "이대로라면 정치권이 공영방송 지배구조에 손을 대려는 악습이 이번에도 재현될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또 "6월 임시국회 내 공영방송 지배구조 정상화 관련 법안 처리를 촉구하며 KBS본부는 오늘부터 국회 주변에서 '릴레이 도보 행진 투쟁'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상파 3사 지부를 주축으로 한 언론노조는 기자회견 개최 등 대외활동 외에도 국회와의 스킨십도 강화하며 공영방송법 개정안을 신속하게 처리해달라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전날은 여야 간사에게 24일 과방위 전체 회의에서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을 논의해달라는 요청을 전달했으며, 이날 오후에는 여당과 면담을 가질 예정이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