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세기 전 '40대 기수론'과 데자뷔…시대교체 기폭제 되나

3김, 일제세대 구정치 질서 깨트린 것과 비견
"기존 질서 무너졌지만 새 건물 될지는 지켜봐야"
헌정사 첫 30대 당수를 선택한 국민의힘 6·11전당대회 결과는 반세기 전 '40대 기수론'에 비견된다. 40대 기수론은 1971년 대선을 앞두고 당시 야당인 신민당에서 김영삼(YS) 전 대통령이 제기한 화두다.

1969년 42세이던 김 전 대통령은 공화당 정권의 3선 개헌 이후 무력감에 빠져 있던 야당이 정권교체를 이루려면 젊은 지도자가 필요하다며 후보 지명전에 출사표를 던졌다.

당시 신민당 유진산 총재 등 원로들은 '구상유취(입에서 젖비린내가 난다)'라는 말로 깎아내렸지만, 되레 40대 기수론은 대세를 형성했다. 김영삼 바람은 40대인 김대중 이철승 의원의 출마를 추동하면서 대선후보 경선은 40대의 3파전 구도가 됐다.

결국 결선투표 끝에 김대중 전 대통령이 본선 티켓을 거머쥐었지만, YS가 첫 깃발을 든 40대 기수론은 세대교체를 상징하는 키워드로 남았다.
이번 국민의힘 전당대회는 여러모로 반세기 전 신민당 상황과 비슷하다. '박근혜 탄핵사태'로 난파선이 됐던 야당은 '책사'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의 탈이념 전략에 힘입어 4·7재보선에서 압승을 거둔 데 이어 30대 정치인을 통해 정권교체의 희망을 키워냈다.

이준석 돌풍을 두고 "장유유서" 등의 견제성 발언이 나온 것도 유사하다.
다만 '이준석의 반란'이 40대 기수론만큼의 정치적 무게감을 가질 수 있느냐는 향후 이 대표의 행보에 달렸다. 40대 기수론은 김영삼·김대중·김종필 '3김 시대'를 열면서 일제강점기 세대의 구정치 질서를 깨트린 완벽한 시대교체를 이뤄냈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이준석 대표를 시작으로 80년대생들이 전면화될 준비가 돼 있는지는 불확실하다"며 "기존 질서가 무너진 것은 맞지만 새 건물이 아름답게 지어질지는 봐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