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바 주가 향방, 모더나 계약 체결과 조건이 관건"

키움증권 분석
키움증권은 17일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의 방향이 모더나와의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계약 체결 등에 달렸다고 전망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는 오는 21일 한미 정상회담에서 모더나와 계약 체결 가능성이 거론되며 이달 들어 18% 올랐다. 시가총액은 9조5000억원 증가했다. 허혜민 연구원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완제의약품(DP) 생산능력을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유추해 볼 수 있는 것은 국내 모더나 백신 물량이 4000만 도스로, 모든 국내 물량의 DP를 한다고 가정할 수 있다"며 "모더나의 DP 가격은 1~2달러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1달러에 4000만 도스면 매출 약 450억원, 2달러면 900억원 수준이란 추산이다. 국내뿐만 아니라 아시아 등 지역 확대로 캐털란트 초기 공급 계약과 같이 1억 도스 공급과 가격 1달러로 가정하면 약 1130억원이다. 1달러에 10억 도스면 1조원 이상이 된다.

허 연구원은 "다만 이러한 가정은 연간 생산량과 가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며 "향후 주가 향방은 계약 체결 및 계약 조건 공개에 따라 달렸다"고 판단했다. 계약 조건은 고객과의 비밀 유지로 공시 및 세부 금액을 공개하지 않을 수 있다고 봤다. 단일판매·공급계약 체결 금액이 매출 대비 5% 이상일 경우에는 공시해야 하기 때문에, 작년 매출의 5%인 582억원 이상인 경우 공급계약 체결 공시가 나올 것이란 예상이다.

그는 "계약 체결 여부만 공개되고, 세부 내용이 공개되지 않는다면 하반기 실적에 반영되기 전까지 관련 기대감이 유지될 수 있다"며 "다만 언론 보도에 따라 기대감이 반영됐기 때문에 추가 상승 여부는 계약 내용과 생산량 등에 달렸다"고 했다.
한민수 기자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