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소, 당신 먼저 마셔봐라"…日 오염수 발언 둘러싼 논쟁 과열

삼중수소(트리튬)가 포함된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의 오염수를 마셔도 문제가 없다는 발언으로 중국의 반발을 산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은 마셔도 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16일 NHK에 따르면 아소 부총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마실 수 있는 것 아니냐"며 자신의 앞선 발언이 그리 특별한 것이 아니라는 인식을 표명했다.그는 "세계보건기구(WHO)의 기준으로 (식수의) 7분의 1까지 희석한다"며 "그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전제하고서 이같이 언급했다.

아소 부총리는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다핵종(多核種)제거설비(ALPS)로 거른 후 해양 방출한다는 방침을 결정한 13일 "그 물을 마시더라도 별일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그렇다면 그 물을 마셔보고 다시 얘기하라"고 논평하는 등 아소의 발언은 상당한 논란을 일으켰다.아소의 발언을 두고 일본 내에서도 논쟁이 이어지고 있다.

트위터 아이디 `cooo55`를 쓰는 이용자는 "정말 그렇다면 당신이 먼저 마셔보라! 물론 스가 내각 전원이"라고 꼬집었다.

트위터 이용자 `karyn_nishi`는 ALPS로 거른 물 사진이라는 이미지를 게시하고서 "내가 도쿄전력 사원에게 `마셔도 되냐`고 물어보니 당연히 `안돼`라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글을 올렸다.반면 한국이나 중국이 방류하는 것보다 일본이 배출할 오염수의 삼중수소 농도가 더 낮다며 일본 정부와 닮은 꼴 주장을 늘어놓으며 아소를 옹호하는 트위터 이용자도 있었다.

발언을 둘러싼 논쟁이 이어지는 가운데 아소 부총리가 실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마실지 주목된다.

시중에 유통되는 후쿠시마산 식품이 안전하다고 주장해 온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는 재임 중 후쿠시마에 가서 수산물을 시식하는 장면을 언론에 공개한 사례가 있다.(사진=연합뉴스)

장진아기자 janga3@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