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관생도 추정 청원인 "정치인 추모 막은 국방부, 전사자 모독"

'서해수호의 날' 참석 제한 비판…"추모에 여야 없어"
사관학교 생도라고 밝힌 한 청원인이 청와대 국민청원에 글을 올려 '서해수호의 날' 행사에 한때 정치인 참석을 불허한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청원인은 '현역 대한민국 사관생도가 우국충정으로 대통령님께 고언을 올립니다'란 제목의 청원에서 국방부가 지난 26일 열린 제6회 '서해수호의 날' 정부 기념식에 야당 정치인 참석을 불허했다는 믿을 수 없는 뉴스를 접했다고 밝혔다.

청원인은 자신을 곧 장교 임관을 앞둔 4학년 사관생도라고 소개했다.

청원인은 "서해수호의 날이 어떤 날인가"라며 "조국에 목숨 바친 고귀한 영웅들을 기리는 국가적 추모 행사에 여야가 어디 있으며 정치, 이념이 어찌 있을 수 있단 말인가"라고 물었다. 그는 "감히 추론컨대 국방부의 의도는 행사에 참석하는 정치인의 대부분이 야당 정치인이므로 참석 여부에 따른 정치적 논란이 제기될 수 있으니 이를 사전 차단하려는 것으로 보인다"며 "야당 정치인들도 정치인이기 이전에 대한민국 국민이며 이들이 추모행사에 참여해 영웅을 기리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일이며 또한 당연한 권리"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저 선거를 앞두었다는 이유로, 정치적 논란이 제기될 수 있다는 이유로 이들의 참여를 막는 것은 제 모든 상식을 동원해도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정치적 논란은 정치권이 아닌 국방부에서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가에 목숨을 바친 자들을 기리는 추모행사와 정치적 논란을 엮는 것 자체가 전사자들과 유족에 대한 모독"이라며 "절대 다시는 이런 일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대통령님께 청원한다"고 밝혔다. 앞서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과 하태경 의원은 국방부가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군의 정치적 중립을 지킨다는 이유로 행사 참석을 막았다고 SNS에 올렸고, 이후 논란이 되자 국가보훈처는 참석 대상을 확대했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