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찾는 공식

인생을 살아가면서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뭘까?

부, 명예, 성공, 행복, 자기실현, 깨달음 등…짐작하였겠지만, 오른 쪽으로 갈수록 고차원적이다. 우측에 있는 2개의 단어들은 벌써 와 닿는 무게감이 다르다. 대개 보통 사람이면, 이런 물음에 아마도 대부분 ‘행복’아니면 ‘성공’이라고 답할 것이다. 맨 우측에 있는 깨달음을 선택한 사람은 아마도 수도승이나 성직자일런지도….

그러면, 이제 이런 질문을 한번 던져보자. 성공이 먼저인가? 행복이 먼저인가? 아니면, 우리는 성공하기 위해 행복해야 하는가? 혹은, 행복하기 위해 성공해야 하는가?

미국 리버사이드 캘리포니아 대학의 소냐 류보머스키 교수 연구진은 미국 심리학회가 발행하는 사이컬로지컬 불리틴지 최신호에서 ‘성공은 행복의 원인이 아니라 결과’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한다. 연구진은 “사람들은 행복감을 느낄 때 자신감이 생기고 낙관적, 정력적이 되며 다른 사람들로부터 호감을 사 혜택을 얻게 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연구진은 삶에 대한 긍정적인 자세가 행운을 가져다 준다는 사실은 여러 연구에서 밝혀진 바 있지만, “행복한 사람이 보다 사교적이고 관대하며 생산성이 높고 돈도 더 잘 벌며 면역체계도 더 건강하다는 강력한 증거가 발견됐다”고 밝혔다.위의 연구결과를 보면, 성공한 사람이 행복한 것이 아니라, 행복한 사람이 성공한다는 혹자의 말이 사실인 듯 싶다. 성공보다는 행복이 먼저인 셈이다.

그러면, 누구나 원하는 행복! 이 행복을 찾는 쉬운 공식은 없을까?
강철왕이자 인간관계의 대가인 엔드류 카네기는 ‘가장 쉬운 행복의 발견’이라는 글에서 ‘행복을 찾는 공식’을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첫째, 자기가 가지고 있는 것들의 목록을 만든다. 모든 물건, 모든 가족 그러니까 아내나 남편, 아들, 딸, 자동차, 집, 저축통장, 직장, 건강, 안경, 전화 등을 다 적어본다는 것이다. 둘째, 이 모든 것들이 다 불타 버렸거나 상실되어 버렸다고 생각한다. 더 구체적으로 직장에서 쫓겨났다거나, 암 선고를 받았다거나, 아이들이 교통사고를 당했다는 끔찍한 생각을 해 본다.

셋째, 사라졌던 그 모든 것이 하나씩 다시 내 곁으로 돌아오고, 완전히 처음의 상태로 환원되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상상의 공식을 밟으면 지금 살아있는 것이 감사하고, 지금의 자신이 얼마나 행복한지를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가족이 있는 것이 감사하고, 친구가 있는 것이 감사하며, 집이 있는 것이 감사하고, 직장이 있는 것이 감사하고, 단지 아프지 않은 것만으로도 감사할 수 있으며, 결국 지금의 자신이 얼마나 행복한지를 느끼게 되노라고…그러면, 이런 감사하는 마음을 매일 실천해 보면 어떨까?
매일 저녁 잠자리에 들기 전, 누운 채로 특별히 감사해야 할 5가지 리스트를 눈 앞에 떠올리는 것이다. 처음엔 게을러지지 않게 마음을 굳게 먹고 해야겠지만, 조금 지나면 마치 숨을 쉬는 것처럼 아주 자연스러운 일이 될 수 있을 거다.

물론, 매일 저녁 이렇게 하면,

어떤 날은 정말이지 하찮아 보이는 일에도 감사를 드리기도 하고, 또 어떤 날은 자신의 인생과 주위의 모든 것들에 대해 감사하기도 할 것이며, 또 어떤 날은 자신의 전 생애를 통 털어 진정 감사할 만한 일에 대해 감사하기도 할 것이다.



감사하는 마음, 행복으로 가는 가장 간단하고도 쉬운 지름길이다.

우리에게는 어떤 사람이나 사물의 가치를 소중한 것으로 바꾸는 능력이 있다. 무조건 먼저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할 때, 그 능력은 감사할 수 있는 상황을 더욱 강력하게 끌어들인다. 감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의 힘을 지녔다. 감사의 마음을 가짐으로써, 해묵은 분노를 해결하고, 가족이나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를 새롭게 정립하며, 자존감을 회복하고 건강까지 해결할 수 있다. 모든 행동에 최대의 효과를 발휘하게 만드는 감사의 힘! 자, 당신은 감사의 힘을 선택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자기가 소유하고 있는 것을 가장 풍부한 재산으로 여기지 않는 자는 누구나, 비록 이 세상의 주인이라도 불행하다. – 에피쿠로스

☞ 칼럼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새 칼럼이 나올 때 마다 메일로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