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사위, 이용구 '고열 노쇼'에 파행…野 "폭행추궁 회피"

코로나 검사엔 음성 판정…회의실 방역 후 업무보고 연기
국회 법사위가 18일 이용구 법무부 차관의 불출석 문제로 파행했다.이 차관은 이날 오전 법사위 법무부 업무보고에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고열 증세를 이유로 불참했다.

윤호중 법사위원장은 회의를 시작하면서 "고열이라 국회에 오더라도 회의장에 들어올 수 없는 사정이라고 해서 불참을 허용했다"고 말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병가를 하루 냈고 법무부에는 출근하지 못한 상태로 안다"며 "코로나 관련인지, 열과 관련돼 있는지는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야당 의원들은 이 차관이 택시기사 폭행 사건 등에 대한 추궁을 우려해 의도적으로 출석을 회피한 것 아니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국민의힘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제가 확인한 바로는 (코로나 관련은) 아닌 것 같다"며 "본인의 현안이 걸려 있으니 의도적으로 (출석을) 피한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같은당 윤한홍 의원도 "열이 나서 국회에 못 올 정도라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이 코로나 검사"라며 "그렇지 않다면 국회 출석을 피하려고 거짓말한 것밖에 되지 않는다"고 추궁했다.논란이 이어지자 윤 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파악한 바로는 이 차관이 곧 코로나 검사를 받으러 갈 모양"이라며 오전 회의를 중단했다.

법사위는 이 차관이 박 장관 등 법무부 관계자들과 접촉했을 가능성을 고려해 곧바로 회의실 방역을 했다.

이 차관은 이날 오후 신속항원검사 결과에서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법사위는 22일 다시 회의를 열어 업무보고를 받기로 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윤 위원장이 전날 김명수 대법원장 출석 요구 안건과 관련해 의사진행 발언을 충분히 보장하지 않았다며 이틀째 불만을 터뜨렸다.

김도읍 의원은 "위원장께서 야당의원들의 발언기회를 정상적으로 하겠다는 말씀을 해 주셔야 한다"고 주장했다.이에 윤 위원장은 약 15분간 정회하고 여야 간사와 회의를 거친 뒤 "여야 간에 견해가 다른 사안에 여유를 충분히 발휘하지 못한 면이 있어 위원장으로서 유감의 뜻을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