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호르몬 비스페놀 A, 성인의 비만 위험 높여"

상계백병원 연구결과…여성이 남성보다 위험도 높아

환경호르몬으로 불리는 내분비계장애물질 '비스페놀A'가 성인의 비만 위험도를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소아청소년과 박미정·김신혜 교수팀과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문신제 교수는 국민환경보건 기초조사 제2기(2012∼2014년)와 제3기(2015∼2017년) 조사에 참여한 성인 남녀 1만21명의 체내 비스페놀A 농도와 비만 위험도를 비교·분석해 이러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10일 밝혔다.

비스페놀A는 폴리카보네이트 및 에폭시수지 제조에 사용되는 물질이다.

딱딱하고 투명한 플라스틱 용기, 캔 음식 내부 코팅제 등을 만드는 데 쓰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조사 대상자를 소변 중 비스페놀A 농도에 따라 4개 그룹으로 나눈 뒤 비만 위험도를 분석했다.

그 결과 비스페놀A 농도가 가장 높은 그룹이 가장 낮은 그룹에 비해 비만 위험도가 남자는 7%, 여자는 20% 증가했다.

연구팀은 남녀 모두 비스페놀A 노출 정도가 심할수록 비만 위험도도 증가했고, 성별로는 여자가 남자보다 그 증가 폭이 상대적으로 뚜렷했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비스페놀A는 지방세포의 분화와 지질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특정 수용체를 활성화해 비만과 당뇨병을 유발할 것으로 여겨지는 내분비계장애물질"이라며 "이번 연구로 성인의 비만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츠'(Scientific Reports) 1월호에 게재됐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