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공비행` 항공주..."상승세 오래가지 않을 것"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공식화하면서 항공주의 주가가 급등했다.

16일 피인수주체인 아시아나항공은 가격제한폭까지 오르며 5,570원에 거래를 마쳤다. 아시아나항공 계열사인 아시아나IDT와 에어부산과 아시아나항공의 대주주인 금호산업과 금호산업우선주의 주가도 상한가에 직행했다.인수주체인 대한항공(12.53%)과 한진칼(5.66%), 한진칼의 계열사인 진에어(13.37%)도 상승 마감했다. 항공업 재편 기대감에 나머지 항공주도 함께 주가가 뛰었다. 제주항공(7.76%)과 티웨이항공(7.02%)은 나란히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간의 `빅딜 수혜`를 받았다.

다만 이날 주가 급등을 두고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한 증권업계 관계자는 "주주가치 희석에 대한 우려가 있음에도 묻지마 투자 경향이 있다"며 "주가 상승세는 오래 가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실제로 이번 아시아나 인수 방식은 산업은행이 한진칼에 총 8천억원을 투입하고 이 중 5천억원은 제3자 배정 유상증자로 진행한다. 모든 주주를 상대로 유상증자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한진칼 주주 입장에선 늘어나는 주식 수 만큼 가치는 희석될 수밖에 없다.

이로 인해 조원태 회장의 반대 세력인 KCGI(강성부 펀드)는 어떤 수를 써서라도 인수를 막는다는 계획이다. KCGI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조원태 회장의 단 1원의 사재출연도 없이 오직 국민의 혈세만을 이용하여 한진그룹 경영권 방어 및 아시아나 항공까지 인수하려는 시도를 강력히 반대한다"며 "법률상 허용되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이를 저지할 것"이라고 했다.
신재근기자 jkluv@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