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아들 軍휴가 의혹' 진실공방

野 "보좌관이 연장요청…직권남용"
秋 "사적 지시 왜 하나…사실무근"
추미애 법무부 장관(사진)의 아들 서모씨(27)의 군 휴가 미복귀 의혹을 두고 국회에서 여야가 치열한 공방을 펼쳤다. 야당이 서씨의 편의를 위해 추 장관 측이 직권을 남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하자 추 장관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추 장관은 1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 시절 자신의 보좌관이 아들의 휴가 연장을 부대에 요청했다는 사실의 진위를 묻는 박형수 미래통합당 의원의 질의에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앞서 신원식 통합당 의원 측은 서씨의 군 휴가 미복귀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동부지검이 ‘추 의원 보좌관이라는 인물이 서씨 부대에 전화를 걸어 휴가 연장을 요청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고 주장했다.박 의원은 “만약 당시 보좌관이 부대 관계자에게 이같이 전화했다면 직권남용죄에 해당한다”며 “장관이 개인적인 일을 보좌관에게 시켰다면 역시 직권남용죄가 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추 장관은 “보좌관이 뭐하러 사적인 지시를 받나. 그런 사실이 없다”고 재차 부인했다. 동부지검도 이날 해명 자료를 통해 “부대 관계자의 진술은 없었다”고 밝혔다.

공방은 국회 국방위원회에서도 벌어졌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이날 국방위에서 ‘추 장관의 아들 서씨가 군의관 진단서와 지휘관 명령도 없이 19일간 병가를 갔다’는 신 의원의 지적에 “절차에 따라 병가와 휴가가 진행된 것으로 파악한다. 간부의 면담 일지에는 기록이 돼 있는 것을 제가 확인했다”면서도 “지적한 대로 일부 행정처리 이런 것들을 정확하게 (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이날 추 장관에 대한 현안 질의가 여당 측 반대로 무산되자 통합당 법사위 소속 의원들이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항의하는 소동도 벌어졌다. 조수진 의원은 “(서씨가) 무려 총 23일간 병가 및 휴가를 썼는데 의무기록이 하나도 없다. 휴가 명령지, 전상기록, 군의관 소견서, 병원 진단서도 없다”며 “전대미문의 군기문란 사건”이라고 비판했다.

임락근 기자 rklim@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