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취수원 이전 방안 보고회 파행…환경단체·주민 반발

환경부 보고회 전면 취소 "장내 질서 혼잡 이유"
환경부가 낙동강 유역 수질을 개선해 맑은 물을 공급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낙동강 유역 통합물관리 방안 마련 연구용역' 중간 성과 보고회가 환경단체와 주민 반발로 시작도 전에 파행됐다. 환경부는 5일 오후 경남 창원컨벤션센터에서 먹는 물에 대한 불안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고 상·하류 유역 간 갈등을 극복하는 상생 물관리 방안을 담은 연구용역 중간 성과를 보고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낙동강 지역 환경단체인 낙동강네트워크가 보고회 현장을 찾아 "수문 개방과 보 처리 방안 없는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은 낙동강 포기 선언이다"며 보고회 개최를 반대했다.

이 단체는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은 낙동강 수문 개방과 보 처리 방안 마련을 통해 유해 녹조를 저감하고 낙동강 자연성을 회복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보고회 단상에서 개최 반대 의사를 밝힌 낙동강네트워크는 단상 옆에 줄줄이 자리를 깔고 앉았다.

환경부와 낙동강네크워크 사이에 이견이 좁히지 않자 환경부는 장내 질서 혼잡을 이유로 보고회 개최를 전면 취소했다.

환경부가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방안으로 제시한 경남 합천 황강 하류 물을 부산에 공급하는 안 역시 문제가 됐다. 합천 주민으로 이뤄진 합천 동부지역 취수장반대추진위원회는 보고회 시간에 맞춰 창원컨벤션센터 앞에서 반대 집회를 열었다.

위원회는 "황강 하류를 광역 취수원으로 하는 것은 낙동강 본류 수질 개선을 포기하는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합천군의 중심 산업인 농·축산업이 허물어지고 군민의 재산권이 취수원 보호라는 미명 아래 짓밟힐 것이다"며 우려를 표했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