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자병산 석회석 광산 복구지에 멸종위기야생식물 식재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은 9일 오후 강원도자연환경연구공원, 한라시멘트와 함께 강릉 석회석 광산 개발지역 생태복원을 위해 멸종위기야생식물을 심는다고 8일 밝혔다.

강릉 자병산 석회석 광산 복구지역에 강원도자연환경연구공원에서 인공증식한 멸종위기야생생물 Ⅱ급인 개병풍과 날개하늘나리 개체를 분양받아 심는다. 석회석 광산지역은 약알칼리성 토질이기 때문에 초본식물 식재는 빠른 활착으로 토사 유출을 막고, 자연 상태의 석회암 지대와 같은 안정적인 생태복원을 기대할 수 있다.

원주지방환경청은 내년까지 석회암 지대에 서식하는 분홍장구채 등 멸종위기야생식물을 포함한 다양한 식물의 시범 식재와 함께 현지 적응력과 활착 정도에 대한 연구도 할 계획이다.

자병산은 백두대간의 한 축으로, 석회석 광산 채굴로 정상 부근이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릴 정도로 훼손이 심각한 곳이다. 국립생물자원관에서 강원도 석회암 지대에 대한 식물현황을 조사한 결과 한반도 자생식물의 약 30%에 해당하는 1천300여 종류의 관속식물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동강할미꽃과 복사앵도, 자병취 등 60종의 한반도 고유종과 개병풍, 구름병아리난초, 분홍장구채 등 14종의 멸종위기야생식물이 포함돼 있다.

이정석 자연환경과장은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관리로 석회석 광산 복구지역이 멸종위기 야생생물의 보금자리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