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 최상위고객 유료회원제 도입…VVIP 마케팅 강화

롯데홈쇼핑은 최상위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료회원제 '프리미엄 엘클럽' 운영을 시작하고 이른바 'VVIP'(초우량고객) 마케팅을 강화한다고 1일 밝혔다.

김종영 롯데홈쇼핑 마케팅부문장은 "업계 최초로 선보인 유료회원제 '엘클럽'이 단기간 내 예상보다 많은 가입자를 확보함에 따라 막강한 구매력을 갖춘 최상위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롯데홈쇼핑에 따르면 2018년 엘클럽 운영을 시작한 이후 현재 가입자가 25만명을 넘었다.

롯데홈쇼핑 전체 고객의 약 2% 수준이지만 이들이 지난해 구매한 금액은 전체 판매금액의 약 10%를 차지했다.

또 1인당 연간 구매금액도 일반 고객보다 5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홈쇼핑은 엘클럽 가입자 중 지난해 5월부터 올해 4월까지 1년간 구매금액을 기준으로 상위 1천500명을 선별해 프리미엄 엘클럽 고객을 선정했다.

이들의 연간 구매액은 2천만원에 달했고, 30∼40대가 50%를 차지했다.

프리미엄 엘클럽 회원은 구매실적에 따라 블랙, 블루, 레드 등 세 등급으로 나뉜다. 가입비는 10만원이고, 웰컴 기프트, 최대 15% 할인, 무료 배송 등 혜택을 받는다.

롯데홈쇼핑은 매년 엘클럽 고객 중 연간 구매금액을 기준으로 프리미엄 엘클럽 고객을 선정하고 동의를 얻어 가입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