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릭스미스, '엔젠시스' 美 후속 임상 3상 계획 FDA에 제출

헬릭스미스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당뇨병성 신경병증(DPN) 치료제 '엔젠시스'의 후속 임상 3상 계획(프로토콜)을 제출했다고 31일 밝혔다.

주평가지표는 첫 주사 후 6개월이 지난 시점에 환자가 작성한 통증일기에 기록된 지난 1주일 간의 평균 통증이 위약에 비해 얼마나 감소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지난해 9월에 발표한 임상 3상의 주평가지표는 첫 주사 후 3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나타나는 위약 대비 통증 감소 효과였다. 당시 김선영 대표는 "통증 감소 효과를 명백히 확인하는 전략을 구사하기 위해 후속 임상에서는 1차 지표를 180일 시점으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부평가지표는 두 가지다. 첫 주사 후 6개월이 지난 시점에 BPI-DPN으로 측정한 지난 1주일 간의 가장 심한 통증이 위약에 비해 얼마나 감소하는지 확인한다. 첫 주사 후 6개월이 지난 시점에 지난 1주일 간 평균 통증의 감소 효과가 50% 이상인 환자 수의 비중이 위약군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지도 확인한다.

대상 환자는 프리가발린, 가바펜틴 등 가바펜티노이드 계열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 DPN 환자다. 임상 3상에서는 이들을 제외하지 않았다. 환자 규모는 처음에 152명으로 시작해 50%의 피험자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 뒤 중간 분석을 거쳐 최대 250명까지 피험자 수를 조정할 계획이다.

임상 데이터의 질을 높이기 위해 임상 운영을 효율화하기로 한 점도 눈에 띈다. 스크리닝 기간에 통증일기를 성실하게 작성하지 않은 환자를 제외한다. 주기적으로 소변검사를 실시해 병용이 금지된 약물을 사용했는지 확인한다. 통증 임상의 데이터 관리에 역량이 있는 임상시험수탁기관(CRO) 업체를 선정해 임상 데이터와 피험자를 관리하게 한다.김 대표는 "임상 전반을 관리하는 1차 CRO로 PRA 헬스 사이언스를 선정한 데 이어 통증 임상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CRO를 활용할 것"이라며 "통증 분야의 세계 최고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를 조직한 끝에 준비한 계획으로서 반드시 성공하겠다"고 했다.

임유 기자 freeu@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