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비례대표 후보들 "꼼수 위장정당 한국당·시민당 해산하라"

"헌법 유린하고 민주주의 파괴 중"
"자발적이지도 민주적이지도 않은 정당"
"연동형 취지마저 부정하고 있다"
국민의당 비례대표 후들이 지난 25일 서울 마포구 서강로 중앙당사에서 열린 안철수 대표와 비례대표국회의원 전체 후보자 화상 회의에서 화상 속 안철수 대표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15 총선에 나서는 국민의당 비례대표 후보들이 미래한국당과 더불어시민당의 해산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원내정당들을 향해 TV토론에 나설 것도 제안했다.

국민의당 비례대표 후보들은 30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꼼수 위장정당은 헌법을 유린하고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이들은 "스스로 꼼수정당, 위장정당이라고 표현하는 기득권 정치세력들의 위성비례정당은 민주적 정당이 아니다"라며 "꼼수 위장정당은 국민을 속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 대한민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헌정사상 최초의 기득권 정당들의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의 출현은 한국 정치가 어디까지 타락하고 퇴행할 수 있는지 정치의 막장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꼼수 위장정당들은 정당의 목적이 민주적이지도, 자발적 조직도, 책임 있는 정치적 주장도, 그 어떤 것 하나 충족시키는 것이 없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또 "(두 정당은) 현재 어떤 명분도 없다. 오직 기득권 정당에 빌붙어서 표를 얻겠다는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며 "건국 이래 이런 정당은 일찍이 없었다"고 했다.후보들은 "미래한국당과 더불어시민당 출현은 다양한 정당이 원내에 진입해 거대 양당에 의한 기득권 카르텔 구조를 깨고 다당제를 통한 정당 간의 협상과 타협을 제도화한다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최소한의 취지마저 정면으로 부정하는 행위"라며 "꼼수 위장정당은 정치윤리와 도덕을 기만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비례대표 후보들은 "기득권 양당은 그동안 서로의 증오와 배제를 통해, 서로가 서로의 반대편에 위치하며 적대적 공생관계를 통해 자신들의 사익을 추구해왔다"면서 "이번 위장정당들의 출현은 사익을 위해서라면 그 어떤 짓도 한다는 한국 정치의 막장을 서슴없이 보여줬다"고 비판했다.

이어 "진영정치에 의한 적대적 공생관계는 정권이 실패해도 제1야당이 되고, 그 제1야당은 또 반사이익으로 정권을 잡게 되니까 이들이 국민을 우습게 보는 것"이라며 "이번 선거에서 최대의 정치개혁과제는 이들을 심판하는 것"이라고 호소했다.이들은 "꼼수 정치에 매몰된 거대 양당은 정당의 방향성, 정책의 내용, 공약의 신뢰도, 그 어느 것도 이야기하지 않은 채 '야당 견제'와 '정권 심판'이라는 해묵은 소리만 외치고 있다"면서 "거대 양당은 유권자들의 정치적 권리를 훼손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국민의 정치적 권리를 미래한국당과 더불어시민당이 박탈하고 있다"면서 "이에 맞서는 방법은, 저들의 행태에 가려진 진정한 대안 정당의 이야기를 찾아 듣고 각자가 지지하는 정당에 투표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이와 함께 "TV토론은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며 깜깜이 선거를 막을 수 있을 것"이라며 원내정당 비례대표 후보 간의 릴레이 TV토론을 제안했다.▶제21대 국회의원선거 후보 보기
https://www.hankyung.com/election2020/candidates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