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자금 직접 지원 필요"…부산시, 에어부산 살리기 나서

지역 주주 긴급회의 열어 대정부 건의 및 지역 지원책 모색
부산시가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항공사 에어부산 살리기에 힘을 싣는다. 부산시는 16일 에어부산 지역 주주 긴급회의를 열고 지역 차원에서 에어부산 지원 방안을 논의하고 정부에 항공사 정상화 대책 확대를 요구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오거돈 부산시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 130여개 국가에서 한국인 입국을 제한하면서 국내 항공사들이 운항 중단 등 심각한 경영 위기에 놓였다"며 "항공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직접적인 운영자금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코로나19 확산으로 지난달 김해공항 운항편은 전년보다 21.6% 감소했고, 여객은 전년보다 52.5% 줄어든 67만명에 그쳤다. 김해공항 거점 항공사인 에어부산은 전체 35개 노선(국제선 30, 국내선 5) 가운데 국제선 전 노선을 포함한 32개 노선 운항을 중단했다.

전체 26대 보유 항공기 중 운항에 나선 항공기는 3대에 불과하다.

이런 상황에서 에어부산은 팀장 이상 임직원의 임금을 20∼50%를 반납하고, 이번 주부터 전체 직원의 약 70%가 휴직에 돌입하는 등 고강도 자구책을 실시하고 있다.
부산시는 정부 지원책과는 별개로 부산은행에 에어부산 긴급 경영자금 지원을 요청했다.

시 차원에서 코로나 사태 종식까지 보조금 지급과 홍보 지원 대책 등을 검토하고, 항공 수요를 확대하기 위해 지역여행업계와 함께 여행박람회 등도 추진하기로 했다.

앞서 에어부산을 비롯한 국내 항공사들은 정부에 긴급운영자금 지원, 공항시설사용료 감면 및 고용유지 지원금 지원 등을 공동 건의했다. 부산상공회의소도 지역 기반 항공사인 에어부산 경영안정을 위해 금융 지원과 정책 지원을 정부에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오 시장은 "에어부산 직원 60% 이상이 부산·울산·경남지역 주민인 점을 고려하더라도 에어부산을 반드시 정상화해야 한다"며 "시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코로나19 사태를 종식하고 지역 경제를 안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