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문중원 기수 대책위 "마사회 문제 규명 위한 투쟁은 계속"

한국마사회의 부조리를 고발하며 극단적 선택을 한 고(故) 문중원 기수 사건의 해결을 요구해온 시민단체 측은 마사회와 합의에 도달했지만 진상규명을 위한 투쟁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고 문중원 기수 죽음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시민대책위)는 7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 마사회와 합의에 이른 경위를 설명했다. 문 기수의 유족을 대리해 교섭에 나선 민주노총과 마사회는 전날 ▲ 부산·경남 경마 시스템·업무실태에 관한 연구용역 ▲ 경쟁성 완화와 기수 건강권 보호를 위한 제도 개선 등을 추진하는 데 합의했다.

시민대책위는 "문 기수를 죽음에 이르게 한 마사회의 구조적 문제를 드러내기 위해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지만 마사회의 완강한 거부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과제로 남게 됐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시민대책위는 문 기수의 사망 후 100일이 지나기 전 장례를 치러야 한다는 절박함 때문에 이 합의안을 수용했다고 한다. 민주노총과 마사회가 합의를 한 전날은 문 기수의 사망 99일째 되는 날이었다.

시민대책위는 "투쟁은 끝나지 않았다"며 "유가족은 청와대의 분향소 폭력 침탈에 대해 사과를 받지 못했고, 마사회는 합의가 이뤄지는 날까지도 기수들의 도덕성을 문제 삼아 적폐를 덮으려 했다.

고용노동부는 기수들이 낸 노조설립신고서를 아직도 수리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마사회와 제대로 싸우기 위해 문 기수의 장례를 치른 후 시민대책위는 '마사회 적폐 권력 해체를 위한 대책위원회'로 명칭을 바꾸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