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마스크 중복구매 막기 위해 애초 DUR 검토한 적 없어"

국회 코로나특위 보고…홍남기·진영·김상조는 DUR 언급해 혼선 지적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 정보 시스템을 활용한 마스크 중복 구매 방지와 관련한 정부 답변이 엇갈리고 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5일 국회 코로나19대책 특별위원회 현안 보고에서 "DUR로 밖에는 알려졌는데 정부는 처음부터 요양관리시스템으로 접근했다.

이는 DUR과 다르다"고 밝혔다.

이는 미래통합당 김승희 의원이 "정부가 DUR을 운운하더니 어제 또 다른 포털시스템을 쓴다고 말을 자꾸 바꾸고 있다"고 지적하자 나온 답변이다. 앞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3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2∼3일 정도 지나면 DUR 시스템이 완벽하게 작동될 것 같다"고 말했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또한 잇따라 DUR 시스템을 활용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하지만 전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DUR을 전제로 검토하고 있었지만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려 요양기관 포털을 이용하는 것이 낫겠다는 것이 실무적 의견"이라고 입장을 선회했다. 이와 관련, 이날 김 차관은 다시 "다행히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약국이 연결된 별도 망이 있어 요양관리시스템으로 접근했다"며 "밖에서 DUR로 알려졌지만, 정부가 DUR로 가다가 요양 관리로 간 게 아니고 처음부터 요양관리시스템을 활용할 예정이었다"이라고 했다.

김 의원이 '어제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DUR로 간다고 했다'고 지적하자 김 차관은 "엄정하게 DUR하고 요양관리시스템이 다르다고 보는데, 큰 틀에서 약국과 심평원이 연결된 시스템을 DUR로 광의로 해석할 수 있다"면서도 "처음부터 요양 관리 시스템으로 갔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문제와 관련해 민생당 김광수 의원도 "홍남기 부총리, 진영 장관 모두 DUR로 한다고 해서 국민들은 약국에서 사는 줄 알았는데 또 바뀌었다"며 "DUR이나 요양기관 시스템이나 비슷하다고 차관이 그렇게 말하면 안 된다. 완전 별개"라고 비판했다.

김 차관은 "약국 기반의 중복 금지하는 시스템이라는 것은 바뀐 건 아니다"며 "약국 기반으로 중복금지 시스템인데 정확한 이름 자체만 바뀐 것이지 그 내용은 약국 기반으로 가는 것"이라고 답했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