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중국 입국금지 확대 검토…우한 '3차 전세기' 추진

정부, 후베이성 외 중국 입국제한 조치 검토
우한 남은 교민 귀환 3차 전세기 준비 중
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대응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이 확산하면서 후베이성 외의 중국 위험지역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가 검토된다. 우한 지역에서 귀환하지 못한 교민들을 위한 추가 전세기 파견도 추진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신종코로나 대응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중국 외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한 주요 국가 입국자를 대상으로 검역을 강화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우선 12일부터 중국에서 입국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자가진단 앱을 시행해 의심환자를 조기에 찾는 한편 후베이성 외의 중국 다른 지역까지 입국제한을 검토하기로 했다. 정 총리는 "환자가 많이 발생하는 중국의 다른 위험 지역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도 상황에 따라 추가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4일부터 중국 후베이성을 방문했거나 체류한 외국인의 입국 금지 조치를 시행했다.

우한 지역 교민들을 귀환시키기 위한 3차 전세기도 뜬다. 정 총리는 "아직도 중국 우한엔 귀국을 희망하는 교민들과 그 가족들이 남아 있다"며 "정부는 그분들을 안전하게 국내로 모셔오기 위해 조속히 임시항공편을 투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우한 교민의 추가 입국에 대비해 중국 당국과 협의하고 관련 지자체에 사전 설명할 것을 관련 부처에 지시했다. 정부는 지난달 30일과 31일 우한에 전세를 보내 한국인 701명을 귀국시켰다. 중국 당국과 협의가 끝나는 대로 추가 전세기를 띄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현재 우한 일대엔 한국인과 가족 등 약 200명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정 총리는 신종코로나의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 위해 지역 내 가용 의료자원 파악 과 국가지정 음압치료병상 900개 이상 확보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정 총리는 "지방자치단체는 행정 인력, 물적 자원을 모두 동원하는 총력태세를 갖춰달라"고 당부했다. 또 확진자의 동선 정보 등에 대한 질병관리본부와 지자체 협의와 각종 집단행사에 대한 운영지침 신속 전파, 마스크 및 손소독제의 긴급 수급 조정조치 등을 주문했다.

정 총리는 "낙관도 비관도 모두 경계해야 하는 상황"이라면서 "중국 내 확산세가 쉽게 꺾이지 않고 있는 데다 중국 춘제 연휴가 끝나면서 내일부터 대규모 이동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위기경보 단계를 격상해야 한다는 일각의 요구에 대해선 "확진자들이 현재까지 모두 정부의 방역망 내에서 관리되고 있고 신종코로나의 치명률이 낮다"면서 "우리의 의료 수준으로 대응이 가능한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현 위기경보 수준을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위기경보는 현재 '경계' 단계다. 이를 격상할 경우 '심각' 단계가 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