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2월국회서 민생법안 처리"…우한폐렴 확산방지 협력도 요청

"한국당 국회 마비에 책임감 느껴야…정부 방역체계 가동에 힘 모아야"
더불어민주당은 27일 자유한국당 등 야당을 향해 2월 임시국회를 소집해 민생입법을 요구하는 국민 목소리에 화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진행된 '설 명절 관련 민심보고'에서 2월 임시국회 소집을 요구하며 "민생 법안 하나하나에 소중한 국민의 삶이 달려 있다"며 "시급히 국회를 열어서 민생법안을 처리하는 것은 우리 국회의 의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총선에서 누가 유능한 민생해결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치열하게 경쟁하고 국민께 평가받길 희망한다"며 "한국당도 모든 것에 반대하며 박근혜 시절로 돌아가자는 퇴행적 비토 공약이 아닌 민생 공약으로 경쟁해줄 것을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2월 국회를 민생입법 처리에만 온전히 집중하는 무정쟁 국회, 일하는 국회로 만들겠다"며 "극한적 투쟁으로 20대 국회를 상시적 마비와 혼돈에 빠트린 한국당은 국민의 질책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생경제안정·국민건강 및 안전직결·권력기관 개혁 입법 및 위헌이나 헌법 불합치 결정으로 인한 입법 공백 최소화를 임시국회에 우선하여 처리해야 할 과제로 꼽았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민주당은 현장에서 확인한 민심을 받들어 개혁 입법의 성과가 국민의 삶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변화로 이어지고, 경제활력과 민생안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겸손한 자세로 민심에 응답할 것"이라며 "20대 국회 마지막까지 민생개혁과제를 마무리하기 위해 2월 임시국회에 여야가 함께 협력할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확산 방지를 위해 별도의 태스크포스(TF) 구성을 검토하고 방역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동요 차단에도 주력했다. 이 원내대표는 "정부가 작은 틈조차 발생하지 않도록 방역에 만전을 기해 주라고 당부한다"며 "우리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동시에 관광을 포함한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고 리스크가 확대될 경우 과감한 경제적 대응 정책을 펼치는 것도 주저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우한 폐렴 관련 당 차원의 태스크포스(TF) 구성과 관련, "우선 현재 보건당국이 대처하는 부분에 혼선을 주지 않는 게 중요하고, 국민들이 보건 당국 대처를 신뢰하고 일사분란하게 국가적 차원에서 대응해야 한다"며 "필요하다면 저희가 신속하게 TF를 만드는 것까지 검토해보겠다"고 밝혔다.

정춘숙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2월 임시국회를 열어 처리하지 못한 수많은 민생·경제 활력 법안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중국 '우한 폐렴'에 대한 총력대응 및 후속 조치 점검이 뒤따라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정 원내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사스와 메르스 사태의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더 철저하게 국민들을 보호하고 있지만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감염병 및 검역 대응 체계에 대한 발 빠른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국회는 검역법 개정안 처리를 통해 정부가 효율적인 방역 체계를 가동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