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 쪽방촌 탈바꿈…공공주택 1200호 공급

서울 영등포역 일대 쪽방촌이 공공주택단지로 탈바꿈한다.

1970년대 집창촌과 여인숙 등을 중심으로 형성된 영등포 쪽방촌은 도시 빈곤층이 몰리면서 노후불량 주거지로 자리잡았다.국토교통부와 서울시는 20일 영등포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 및 도시 정비를 위한 공공주택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현재 영등포 쪽방촌에는 360여명이 평균 1.65㎡~6.6㎡의 공간에서 월 22만 원의 임대료를 내며 거주하고 있다.

정부와 서울시는 쪽방촌 주거환경을 통해 이들이 16㎡ 수준에서 월 3만2천 원의 임대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방침이다.쪽방촌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영등포구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공동 사업 시행자로 참여한다.

1만㎡에 달하는 쪽방촌을 모두 철거하고 이 곳에 공공임대주택과 분양주택 등 1천200호의 주택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영구임대주택 370호와 신혼부부 등 젊은층을 위한 행복주택 220호, 분양주택 600호가 들어설 예정이다.사업 추진 중 쪽방 주민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인근 지역에 이주시키고 돌봄 지원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사업 지구 내 편입되는 토지소유자에게는 현 토지용도, 거래사례 등을 고려해 정당 보상하기로 했다.

영등포 쪽방촌 공공주택사업은 주민의견 수렴 등 관련절차를 거쳐 올해 하반기에 지구지정을 하고 2021년 지구계획 및 보상, 2023년 입주를 목표로 추진된다.정부와 서울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쪽방 주민들이 넓고 쾌적한 공간을 현재의 20% 수준의 저렴한 임대료로 거주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주비기자 lhs718@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티몬, 초소형 전기차 `다니고` 100대 선착순 판매 개시

ㆍ강성훈 박소현, 카메라 꺼진 줄 모르고 포옹하다…`들통?`

ㆍ개리 아내, `아무도 몰랐다`…10살 연하 리쌍컴퍼니 직원?

ㆍ손예진 나이?…"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

ㆍ낸시랭 “올해 한국 떠날 것, 다른 나라서 인생 2막”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