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서울대 복직은 했지만 '노쇼'…서울대 측 "출근 안 해도 문제없다"

내부규정상 이번 학기 출근 안해도 급여는 동일
조국 전 장관 연구실 앞. 사진=연합뉴스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로 복직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6일 학교에 출근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행정실 관계자는 이날 "강의가 없는 교수님은 출근을 하지 않아도 문제가 없다. 따로 교수 출근 여부를 체크하지 않는다"고 했다. 강의가 없는 교수는 급여를 적게 받게 되느냐는 질문에는 "그렇지 않다. 동일한 급여를 받는다"고 했다.

내부규정상 조 전 장관은 이번 학기에 한 번도 출근하지 않아도 문제가 없고, 급여도 동일하게 받게 된다. 조 전 장관이 휴직계를 냈느냐는 질문에는 "접수된 것이 없다"고 했다.

조 전 장관은 지난 14일 장관직 사직서가 수리된 후 20여 분만에 팩스로 복직 신청서를 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됐다. 조 전 장관은 과거 폴리페서(politics+professor의 합성어‧정치교수)로 인해 학생들 학습권이 침해된다고 비판했었다. 조 전 장관 휴직과 복직 문제를 놓고 논란이 이는 까닭이다.

조 전 장관은 지난 2017년 청와대 민정수석에 임명되면서 학교에 휴직계를 냈고, 올해 8월 1일 자로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직에 복직했다. 그러다 지난 9월 9일 법무부장관에 임명되면서 복직 한 달 만에 다시 휴직원을 냈었다.

서울대는 휴직 후 학기 중 돌아왔을 때는 강의 개설을 할 수 없다.때문에 서울대 내에서는 조 전 장관 무임승차 논란이 커지고 있다. 서울대 학생 커뮤니티 스누라이프에서 진행하고 있는 '조국 복직 찬반 투표'를 보면 이날 오전 10시 30분 기준 총 투표자 2553명 중 2399명(94.0%)이 반대 의사를 밝혔다. 찬성 의견은 115명(4.5%)에 그쳤다.

학생들은 게시판에 "2만 서울대 학생들이 (조 전 장관) 복직 반대를 외칠 때가 됐다", "월급만 꿀꺽" 등의 글을 남기며 조 전 장관을 비판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