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제주서 라스트마일 공유 서비스 개시

-현대차가 플랫폼 'ZET' 구축, 중소업체가 서비스 제공
-이호테우·송악산서 전동킥보드 및 전기자전거 공유

현대자동차가 제주도에서 전동킥보드, 전기자전거 등의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2일 밝혔다. 현대차에 따르면 새 플랫폼은 '제트(ZET)'다. 사용자 앱, 고속 사물인터넷(IoT) 모듈을 활용한 관리시스템 제공을 통해 운영사의 비용 저감과 효율성 증대, 안전한 서비스 운영(헬멧 비치, 보험서비스, 속도 제한 기술) 등을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 운영 사업자가 원하는 운영시간과 서비스 이용정책 등을 자체적으로 수립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용 요금 역시 사업자가 자율적으로 산정하도록 했다.

새 공유 시범 서비스는 제주도 이호테우, 송악산 인근에서 운영한다. 각각 제주SM, DH엔터테인먼트가 운영한다. 전동킥보드는 송악산 30대, 전기자전거는 두 지역 각각 40대씩 총 110대를 공급한다. 사용자는 앱스토어를 통해 'ZET' 앱을 내려받아 내 주변에 위치한 공유 기기를 확인할 수 있다. 예약, 이용, 주차, 반납, 결제 등 공유서비스의 과정을 스마트폰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현대차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난 2월부터 4월까지 카이스트 대전 캠퍼스에서 사물인터넷을 접목한 전동킥보드 공유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플랫폼의 완성도를 높였다.

현대차는 보다 많은 중소업체들이 ZET를 통해 라스트마일 공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 상권과 연계해 이용자들에게 혜택을 주는 방식도 검토하고 있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