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임단협 타결 대구시 "버스요금 인상계획 없다"

전국 버스노조가 15일 파업을 철회·유보한 가운데 가장 먼저 임금·단체협약 협상을 타결한 대구시는 시내버스 요금 인상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대구시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물가 변동 등에 따라) 통상 4∼5년 주기로 시내버스 요금을 조정하는데 대구는 2016년 12월 인상하고 3년밖에 지나지 않아 현재까지는 인상계획이 없다"고 말했다.이 관계자는 "이번 임단협 타결로 연간 100억원의 재정부담이 추가로 발생하지만 시 재정으로 충당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버스요금을 인상하려면 시가 인상계획을 마련해 시민 동의를 구하는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이번 임단협 타결과 관련해서는 그렇게 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국토교통부는 전국 버스노조가 임금인상 등 근로조건 개선을 내세우며 총파업을 예고하자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 등 버스업계에 대한 지원책을 내놓고 지자체에 적극적인 중재와 버스요금 인상 등을 권고했다.대구시버스운송사업조합과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대구시버스노동조합은 대구시의 중재로 지난 13일 전국 광역단체 중 처음으로 임단협을 타결했고 이로 인해 버스 파업이 철회됐다.

대구 시내버스 요금은 2016년 12월 말 교통카드 기준으로 현재의 일반요금 1천250원, 청소년요금 850원으로, 급행버스 일반 1천650원, 청소년 1천100원으로 각각 올랐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