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빔]'택시'와 '타다'는 본질이 같다

-택시 아니라는 주장에 택시 맞다 '팽팽'

이른바 렌탈 택시로 불리는 '타다'의 영업 방식은 초단기 렌탈의 확장 개념이다. 자동차 대여사업을 규정한 운수사업법은 11인승 이상의 경우 운전자를 포함해 대여를 허용한다. 그래서 사업 방식도 기사를 포함한 렌탈을 알선할 뿐이다. 이 과정에서 이용자가 부담하는 렌탈료의 일부를 수수료로 취한다.

그리고 렌탈 택시를 운영하는, 즉 이동 서비스 공급자는 모기업인 '쏘카'다. 자동차대여사업자인 쏘카는 기아차로부터 카니발 11인승을 대여사업용으로 구입하고 기사를 고용해 타다 이용자 호출에 대응한다. 일부 수수료는 타다 호출 중개사업자인 자회사 ㈜VCNC에 주고 나머지는 대여사업인 쏘카의 렌탈 수익으로 가져간다.

그런데 일반택시처럼 이용자가 '타다' 카니발을 손 흔들고 세울 수는 없다. '배회영업' 금지 규정 때문이다. 법률상 영업용 택시는 거리를 돌아다니며 손 흔드는 사람을 태울 수 있지만 '타다'는 렌탈이어서 택시처럼 배회영업을 할 수 없다. 그러니 배회영업만 제외하면 택시와 기능이 같다. 게다가 빈 차로 돌아다니다 앱 호출에 응답하는 것도 일종의 배회영업이라는 게 택시업계의 주장이다.

택시 유사 업종임은 '타다' 스스로도 인정한다. 최근 택시업계와 상생하겠다고 내놓은 방안이 타다 앱을 이용한 택시 호출이기 때문이다. '타다' 앱으로 렌탈 택시인 11인승 카니발을 부를 수도 있고 모범택시도 호출할 수 있도록 했다. 렌탈을 하든, 택시를 이용하든 '타다' 앱 안에서 수요 응답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지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