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2차 북미 정상회담서 국제사회 환영 받을 성과 내겠다"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2차 미·북 정상회담에서 국제사회로부터 환영받을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10일 중국 관영 CCTV와 신화통신에 따르면 김정은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8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한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문제를 비롯해 국제 문제와 양국 간 현안을 논의했다.시 주석은 “중국은 북한의 한반도 평화 안정 수호화 한반도 비핵화 실현을 위한 적극적인 조치를 높이 평가한다”면서 “지난해 중·북과 관련국의 공동 노력 하에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 프로세스가 중대한 진전을 이뤘다”고 했다. 시 주석은 “중국은 북한이 계속 한반도 비핵화의 방향으로 나가는 것과 북·남 관계 개선 및 북·미 정상회담 개최와 성과를 지지한다”고 말했다.

김정은은 “지난해 한반도 정세가 완화된 데 대해 중국 측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며 사의를 표했다. 이어 “북한은 계속해서 비핵화 입장을 견지한다”면서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고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국제사회의 환영을 받는 성과를 거두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은은 또 양국 간 외교관계 수립 70년을 맞아 우의를 더 공고히 하고 양측 협력관계를 강화해나가고 싶다고 했다.

베이징=강동균 특파원 kdg@hankyung.com

핫이슈